정인화 국회의원·백운산지키기협의회, 이낙연 총리와 면담

“한재까지 국립공원 편입하되, 서울대 학술 연구 지장 없도록”

이낙연 국무총리가 광양백운산의 서울대 소유문제와 국립공원지정에 대해 각 부처 의견 조율해서 직접 해결하라고 국무조정실장에게 지시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지난 10일 정인화 국회의원과 백운산지키기협의회와의 면담에서 “서울대학교가 백운산의 소유권을 주장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국무조정실이 나서 서울대학교와 환경부, 교과부와 잘 협의해 풀어갈 수 있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정인화 국회의원과 백운산지키기협의회는 이날 이 총리를 면담하고 2010년 제정된 ‘서울대 법인화법’에 따라 백운산이 서울대에 무상 양도되는 것을 막기 위한 그동안의 과정을 설명하고 이제 더이상 광양시민들이 백운산문제로 고통 받는 일이 없도록 국립공원 지정에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정인화 의원은 “1946년 미군정청으로부터 백운산을 대부받은 서울대는 지난 70여 년간 극히 일부분만 학술림으로 운영하며 백운산 관리를 소홀히 했다”며 “광양시민들은 시민의 삶과 영혼이 묻어 있는 백운산이 서울대에 무상 양도되어서는 안 된다. 백운산을 국유림으로 존치해 광양시민의 산으로, 국민의 산으로 아름답게 보존될 수 있도록 해줄 것”을 요구했다

백운산지키기협의회 관계자는 “이낙연 국무총리께서 전남도지사 시절 광양백운산 문제에 대해 누구보다 많은 관심을 갖고 문제 해결에 앞장서 주신데 감사드린다”며 “지난 7년 동안 광양시민은 백운산을 서울대로부터 지키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 왔다. 이제 국립공원 지정으로 백운산 문제가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총리께서 각별히 관심을 가져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이낙연 국무총리는 “서울대학교는 그동안 백운산의 전체 면적에 대한 소유를 요구해 왔으나 최근 옥룡 추산시험장과 한재 일대의 소유권만을 인정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는 것은 진일보한 상황이다“며 ”광양시민과 광양시는 한재일원은 국립공원지정과 보전 가치가 높아 서울대학교에 소유권을 넘길 수 없다는 입장이니 한재까지를 국립공원으로 편입시키되, 서울대학교의 학술 연구에 지장이 없도록 환경부가 일정 부분 허용할 수 있는 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총리는 “광양지역의 오랜 현안인 백운산의 소유권 문제와 국립공원지정을 우리 정부에서 풀어가야 한다”며 “국무조정실에서 서울대학교와 환경부, 교과부와 잘 협의해 풀어갈 수 있도록 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백운산 지키기 운동은 지난 2010년 제정된 ‘서울대 법인화법’에 따라 백운산이 서울대에 무상양도 되는 것을 저지하기 위해 2011년 7월 광양읍 서천변에서 2천여명의 시민들이 모인 가운데 ‘백운산지키기 시민행동’ 출범식을 가지면서 시작됐다. 시민행동은 서울 상경집회를 비롯한 각종 집회와 정부, 국회, 서울대 항의방문, 성명서 발표, 시민대토론회, 시민 8만3000명 서명 등 무상양도 저지 투쟁을 전개해 왔다.

이 후 백운산국립공원추진위원회(2013~2014), 백운산지키기협의회(2015~현재)로 이어오며 백운산을 서울대로부터 지키기 위한 활동을 펼쳐왔다.

서울대학교는 그동안 백운산 학술림의 전체 면적을 무상양도 해 줄 것을 요구해 왔으나, 지난해 9월 광양시의회 주최 ‘백운산 어떻게 할 것인가’ 시민대토론회 이후 백운산지키기협의회는 몇 차례의 간담회를 통해 옥룡추산시험장 일원 268ha와 한재지역 443ha, 지리산 207ha, 기타 17ha 등 남부학술림 관리면적 1만6213ha 중 935ha의 양여를 요구하고 있다.

서울대학교는 해당 면적을 무상양도 하는 것을 광양시와 광양시민들이 양해 해 준다면 국립공원지정에 적극 동의와 협조를 약속 한 바 있다.
박주식 기자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