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광양시민 추모행사위’ 세월호 5주기 추모행사

광양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세월호 참사 5주기를 맞아 합동분향소를 운영하며 각종 추모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세월호 참사 광양시민 추모행사위원회’는 지난 12일 광양읍 서천변 음악분수 야외무대에 합동분향소를 설치하고 희생자를 추모하기 위한 시민들의 발길을 맞았다.

분향소에는 추모객들이 한 마디를 남길 수 있도록 노란 리본을 나눠주고, 분향소 밖에 설치된 줄에 걸 수 있도록 했다. 더불어 거리 사진전, 세월호 추모 단체, 개인 현수막달기, 리본 배지 나눔 등의 행사도 진행됐다.

15일 오후 6시30분에는 ‘세월호 참사 5년 기억과 다짐의 4월 광양시민 추모문화제’가 서천변 음악분수 야외무대에서 열린다.

16일 오후 7시에는 광양참여연대가 금호동 몰오브 광양 CGV 2개관에서 360명의 시민과 함께 세월호 영화 ‘생일’을 무료 상영한다.

영화 ‘생일’은 2014년 4월 16일 세상을 떠난 아들의 생일날, 남겨진 이들이 서로가 간직한 기억을 함께 나누는 이야기를 담은 영화다.

‘생일’은 피해자들의 실제사례를 미화나 과장 없이 있는 그대로 보여줌으로써 그들의 이웃을 자처했던 ‘나’를 되돌아보고, 세월호 참사 당시 함께 공감했던 그 마음으로 돌아가게 한다.

자신만 살아있다는 사실에 미안함과 죄책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한 자리에 모여 서로의 상처를 공유하고 치유하는 모습은 우리에게 깊은 울림을 준다. 그리고 지금 사랑하는 사람과 보내는 평범한 일상이 얼마나 소중하고 특별한지 다시금 깨닫게 한다.

세월호 참사 광양시민 추모행사위원 관계자는 “세월호 참사 5년, 그 날의 아픔을 ‘잊지 않겠습니다’ 그 날의 진실을 찾기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라고 한 우리의 다짐을 확인하고 기억하는 추모행사를 시민들과 함께 갖고자 한다”며 “하루빨리 세월호 사고의 진실이 밝혀져 아픈 기억을 넘어 진실과 희망이 찾아올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