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 광역지자체 환경단체들 일제히“ 절대 안돼”

구례군이 국립공원 1호인 지리산 케이블카 재추진 의사를 밝히면서 또 다시 논란이 재연될 것으로 우려된다.

구례군(김순호 군수)이 지리산 국립공원 케이블카 재추진 의사를 밝힌 것은 지난 1월. 구례군은 당시 “지리산 천은사~성삼재 구간을 관통하는 지방도 861호선 차량 통행으로 대기오염과 산림 생태계 훼손, 야생동물 서식지 파괴 등이 심각하다”면서 “케이블카 설치는 지역 경제 활성화, 교통 약자 접근성 보장, 환경 보호 대안이 될 것”이라고 입장을 내 지리산 케이블카 재추진 의사를 분명히 했다.

구례군의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구간은 그동안 구례군의 케이블카 추진계획을 세웠던 당시와 마찬가지인 구례 산동면 자사리 온천지구부터 지리산 종석대 하단부까지 3.1㎞ 구간이다.

이 같은 계획에 따라 구례군은 지난 3월 구례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사업 추진위원회를 꾸린 데 이어 오는 5월까지 범군민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국립공원계획변경신청과 함께 주민 서명부를 환경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이번에 구례군이 지리산케이블카 사업을 환경부에 신청하게 되면 2011년 이후 다섯 번째 도전이다. 그러나 지리산권역 환경단체는 물론 여러 단체들이 반대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어 추진과정에서 갈등이 염려된다.

지리산생명연대, 국립공원을 지키는 시민의모임, 광주환경운동연합, 전북환경운동연합, 경남환경운동연합, 전남환경운동연합은 지난 6일 지리산 성삼재휴게소에서 '지리산 케이블카 추진 중단'을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고유한 문화를 가진 동과 서, 영남과 호남이 서로 만나는 지리산을 자연생태계와 자연·문화경관 보전이라는 국립공원의 이념을 되새겨 우리 후손에게 훼손 없이 물려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지리산 케이블카의 상부 정류장은 반달가슴곰 특별보호구역, 백두대간 보호구역, 생태경관 보전지역, 산림유전자원 보호지역 등 생태적으로 우수한 지역으로 세계적으로도 보전가치가 매우 높은 지역”이라며 “이와 같이 깨끗하고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알리기 위해 자연경관을 훼손하는 케이블카를 설치하겠다는 구례군의 계획이 앞뒤가 맞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민족의 영산, 어머니산, 지리산 환경을 훼손하는 모든 행위자를 환경적폐자로 규정하고 엄중히 경고한다”며 “김순호 구례군수는 케이블카 재설치 군민 서명운동을 당장 중단하고 태경관 보전가치 의무에 집중하라”고 촉구했다.

지리산은 경남과 전남, 전북 등 3개 광역지자체에 5개 시군에 걸쳐 있는 산이다. 이들 지자체 가운데 구례군을 비롯해 경남 산청과 함양 등이 지리산 케이블카 사업을 신청했으나 환경부는 매번 반려해 왔다. 공익성과 환경성, 기술성 모두 부적합하다는 환경부의 입장이었다. 앞서 구례군이 네 차례 신청했지만 반려했던 이유도 같은 것이었다.

백양국 광양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환경부 부적합 판단 당시와 현재 아무 것도 달라진 것이 없다. 그런데도 구례군이 또 다시 케이블카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나온 것은 지리산을 지키겠다는 것이 아니라 알량한 관광객을 유치하겠다는 의도가 분명하다”며 “환경단체 등 각 지역별 케이블카 반대단체와 공고히 연대해 지리산을 훼손하는 일을 막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