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광양만권환경대책위 출범...국회차원 대책마련

광양만권 대기오염물질 총량관리제 도입 등도 추진

광양제철소 수재슬래그 무단 유출과 브리더 개방에 따른 대기오염물질 무단 배출의혹에다 측정조작사건에 이르기까지 광양만권 환경문제가 잇따라 불거지면서 지역민의 우려가 상당하다. 그러나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크게 반발하고 있는 여수와는 달리 광양지역사회는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는 상태다.

이런 가운데 정의당이 중앙당 차원의 광양만권 환경오염 대책위원회를 출범시키고 광양만권 환경문제와 함께 시민과 산단노동자의 건강주권 회복에 나설 방침임을 밝히면서 앞으로의 행보가 주목된다.

정의당은 지난 8일과 9일 광양시청과 국회 정론관에서 연이어 기자회견을 갖고 광양만권 환경오염 대책위원회(위원장 이보라미 전남도의원)출범과 함께 광양만권 환경개선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정의당은 지난 8일 이현정 정의당 지속가능한 생태에너지 본부장과 정의당 전남도당, 정의당 경남 남해하동지역위원회 지역위 관계자가 모인 가운데 광양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환경오염 무법지대가 된 광양만권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위원회는 물론 국회의원에 이르기까지 모든 힘을 다해 함께 지켜낼 것”이라며 정의당 광양만권 환경오염 대책위원회 출범을 알렸다.

이 자리에는 광양만녹색연합 박수완 사무국장과 포스코 사내하청지회 양동운 전 지회장 등 광양지역 시민노동단체 관계자들도 다수 참석했다.

정의당 광양만권환경대책위는 “최근 광양만권에서 벌어지고 있는 환경오염 논란에서도 확인됐듯 아직도 개발독재의 프레임이 주민들의 건강과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며 “광양만권에 상존하는 환경오염 문제들에 대해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여기에 더해 “환경오염물질 배출 업소에 대한 상시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광양만권의 미세먼지 저감 정책을 이끌어 낼 것”이라며 “대기오염물질 배출 조작사건이 재발되지 않도록 관련법 개정을 추진하고 광양만권 기업에서 근무하는 노동자들의 건강권을 지키기 위한 방법도 모색하겠다”고 발표했다.

광양만권 환경대책위는 또 광양만권 주민들의 건강영향 실태조사 실시와 광양만권 대기오염물질 총량관리제 조기 도입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보라미 대책위원장은 “환경권은 이 시대를 사는 우리들뿐만 아니라 미래에 이 장소에서 살아갈 세대들에게도 대단히 중요한 권리이다”며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관련 기업과 주민 등 모든 주체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광양만권을 환경오염의 무법지대가 아닌 청정지대로 만들어야 한다. 그 길에 정의당 광양만권 환경오염 대책위가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또 “기업의 이익 때문에 더 이상 국민들과 노동자의 생명이 담보가 돼서는 안 된다. 일자리라는 만들기라는 미명하에도 마찬가지”라며 “전수조사의 필요성이 대두되면 예산과 인력을 충원해서라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현정 정의당 지속가능한 생태에너지 본부장은 “(이곳에 와 보니)수도권 이외 여수산단이나 포스코 등 지방에 있는 사업장의 많은 문제에 대해 그동안 당차원에서 책임을지지 않았다는 죄책감이 든다”며 “지역주민들의 건강과 목숨 값이 서울 등 수도권에 비해 동등하게 대접받지 못하고 있다. 대책위 출범에 맞춰 지역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경자 광양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은 “(제기된 환경문제에 대해)포스코 광양제철소는 아직까지 공식적인 사과와 재발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며 “인정과 사과가 있어야 실타래를 풀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