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소 연료부두  환경영향평가 초안 공청회

어민들, 부유사로 인한 어패류 폐사 우려
사업자, 공기 늘리고 부유사 발생 최소화 공법 적용
“반대 주민과의 소통으로 갈등 최소화 되도록 노력”

광양그린에너지(주)가 추진 중인 발전사업으로 인한 지역갈등과 주민 분열이 우려된다는 범대위의 지적에 대해 사업자측이 반대 주민과의 소통으로 갈등이 최소화 되도록 노력키로 했다.

광양바이오발전 연료부두 축조공사 환경영향평가 초안 공청회가 지난 14일 골약동사무소에서 열렸다.

골약동 주민과 광양만목질계화력발전소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와관계자, 광양그린에너지 관계자, 용역사 등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공청회는 전남대학교 최상덕 교수가 좌장을 맡고 김맹철 광양시어민회장, 박수완 광양만녹색연합 사무국장, 정재원 범시민대책위원회 실무위원과 사업자 측이 패널로 참여해 토론을 펼쳤다.

광양바이오발전 연료부두 축조공사는 황금일반산업단지 전면해상에 3만톤급 1선석 규모의 돌핀형 연료부두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준설면적은 27만4261m², 준설량은 211만1600㎥이며, 건설기간은 2020년 3월부터 2021년 8월까지다.

지난해 말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광양 바이오매스 발전소 공사계획 인가를 받은 광양그린에너지는 지난 2월 환경영향평가서(초안)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대기환경, 수환경, 생활환경 등에 대한 현황조사와 예측평가, 저감 방안 등 환경영향평가 결과를 공유한 바 있다.

공청회에 앞서 광양그린에너지는 “대기환경, 수환경, 생활환경 등 현지조사에서 환경기준에 만족할 만한 수준의 결과가 도출됐다”며 “준설 시 해양 오염을 최소화하기 위해 펌프 준설식 공법을 적용하고 오탁방지막 설치 등 환경관리를 철저히 이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진행된 공청회는 패널들의 질문과 사업자 측의 답변, 방청객 질문 순으로 3시간가량 진행됐다.

김맹철 광양시어민회장은 공사시 3.63km확산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부유사 확산 대책과 준설토 투기장의 모기나 해충 악취 방지 대책을 물었다.

이에 대해 사업자측은 “부유사 발생 최소화 공법을 적용하고 공사기간을 늘려서 부유사 발생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준설토 투기장은 유해해충 방제 인력을 30명 정도 동원해 소독과 방역을 철저히 하겠다”고 밝혔다.

박수완 사무국장은 “온실가스 배출과 오존 생성에 대한 기여도 등 공사시 발생하는 대기 오염 자료는 평가서에 기재되어 있지 않다”며 “취수량과 배수량 산정을 방정식만으로 답을 보여주고 있는데 누구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표기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사업자측은 “이사업은 해저를 준설하는 사업으로 공사 시 장비 투입으로는 발생되는 대기오염 배출은 지엽적이다. 필요하다면 평가서 본안에 상세하게 검토를 하도록 하겠다”며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춰 보고서가 작성되면 좋겠지만 본의 아니게 어려운 수식도 들어간다”고 해명했다.

정재원 범시민대책위원회 실무위원은 “광양만은 일일 7억 루베에 달하는 온배수 문제가 심각하다”며 “부유사도 문제지만 온 배수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갯벌을 비롯한 바다 속 자원들은 모두 황폐화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고길에 사는 한 주민은 “좋은 공장, 환경이 좀 더 나은 공장이 들어오면 좋을 텐데, 안 그래도 미세먼지 심각한 상황에서 발전소 건설은 절대 불가하다”며 “사업자는 사업구역에서 자연산 새조개가 얼마나 생산돼 수협에 유통됐는지 자료 확인 했는가. 어촌계 어민들과 그 금액을 합의를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또 율촌 어촌계관계자는 “땅은 광양 땅이지만 온배수 나오는 곳은 율촌지역이다. 오탁방지막이 부유사를 걸러주긴 걸러준다. 하지만 말이 오탁방지막이지 뻘 물은 밑으로 다 확산된다”며 “규정상 해야 되는 거니까 하는 것일 뿐이다. 오탁방지막을 아무리 두 번 세 번 쳐도 효과 없다. 어민들은 어패류가 부유사 영향을 받을 것이 가장 큰 우려다. 실질적으로 어떻게 보상을 해주겠다고 얘길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민 녹색연합상임대표는 “환경영향평가는 4계절 현지조사를 하도록 돼 있다. 이번 평가서는 절차에 오류가 있다. 부두는 발전소 허가가 난 이후에 하라고 했다. 설사 그 이전에 협의회 심의를 거쳐 시행을 했다고 하더라도 2017년 8월 이후에 실시하는 게 맞다”며 “그 이전에 한 자료는 문헌자료이지 실제 조사한 것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허가받은 이후에 현지에 가서 조사를 하던지, 솔직하게 문헌조사로 대체 한다고 해야했다. 이 보고서의 문헌조사는 2014년 것이 올라가 있다. 현지조사 2016년에 다 끝내놓고 2017년에 평가하겠다고 허가신청을 한 것”이라며 “미세먼지 데이터도 들죽 날죽이다. 평가가 숫자놀음에 놀아나서는 안 된다”며 “시민단체가 의심하지 않도록 시민단체와 대책위 입회하에 제대로 공정하게 평가할 것”을 촉구했다.

사업자측은 “발전소에 연료를 공급하기 위한 부두이다 보니 발전소 환경영향평가와 부두환경영향평가를 함께 추진했다”며 “절차에 문제가 있다면 국가기관의 답변을 받아서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백성호 의장은 먼저 “발전소 환경영향평가협의 과정에 지역의 반대를 극복하기 위해 찬성단체 급조, 법인인감을 위조해 날인제출 해 본안서에 실려 있는 실태다. 소속단체 회원들의 자존감을 위해서라도 지워야 한다. 허위 반드시 빼줘야 한다”며 본안서에 위조된 도장을 삭제할 의향을 물었다.

이에 대해 사업자측은 “찬성 측에서 역할을 한 것이지, 사업자와는 전혀 관계가 없다. 누가 찬성했는지 확인할 수가 없어 사업자가 역할을 할 게 없다“며 ”가능한 방법 찾아서 접근하겠다“고 답했다.

백 의장은 “광양그린에너지(주)가 추진 중인 발전사업 때문에 이웃 간에 화목하게 공동체를 이뤄온 동네가 분열돼 위태위태한 상황이다. 주민들이 서로 등지는 상황이 생길 우려가 있다.

이제는 치유를 해 나가야 한다.

사업자측은 “민원 최소화를 위해 노력했으나 마음 아픈 부분이다. 적극 대응하고 치유할 수 있도록 하겠다. 반대 마을주민과도 소통하고 범대위와도 직접 나서서 갈등이 최소화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