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성명 통해 “절차·주민들에 대한 허위사실 유포 심각”

용해로 공정 추가 등을 둘러싸고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이하 경제청)이 말 바꾸기 논란을 빚고 있는 가운데 광양만권녹색연합이 “환경에 거의 영향이 없다는 사업자의 일방적인 자료만을 근거로 광양만 시민들에게 정확한 환경오염 배출물질에 대해 제시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며 광양경제청의 깜깜이 행정을 비판했다.

녹색연합은 지난 달 31일 성명을 통해 “경제청은 세풍산단에 유치한 밍타이 알루미늄사의 광양알루미늄공정에 ‘절대 다른 추가 공정이 없다’는 지역민과의 약속을 어기고 용해로 4기를 추진하고 있다”며 “이는 사업설명회에서 광양만 시민들에게 약속했던 용해 및 주조공정 개발의 우려가 현실이 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녹색연합은 광양시의회, 언론, 지역민 모두 지적하는 사항으로 지금까지 경제청은 환경관련 그 어떤 자료도 내놓지 않았다”며 “최근 광양제철산단 및 여수산단의 대기오염물질 배출조작사건이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상황임을 직시한다면 경제청의 이러한 행태는 비판받아 마땅하다”고 꼬집었다.

녹색연합은 “지난해 12월 주민설명회가 열린지 5개월이 지나고 있지만 불과 2주전까지 용해로가 2기라고 주민설득에 나섰던 경제청”이라며 “그런데도 또 다시 말을 바꾼 것은 경제청의 광양알루미늄 유치는 심각한 절차상의 문제를 드러낸 것이며 주민들에게 허위사실 유포도 심각한 문제”라고 성토했다.

더나가 “국민들의 막대한 세금으로 대규모 산단을 개발하고 외국인 투자사들에게는 5년간의 관세면제, 15년간 지방세, 취득세, 재산세를 면제를 약속하며 유치하는 과정에서 확인해야 할 사업계획 검토 및 환경오염물질 배출 등을 점검하는 것이 기본”이라며 “이런 기본조차 지키지 않는 등 투자유치행정이 이처럼 허술할 수 있는지 의문스럽다”고 비판 강도를 높였다.

녹색연합은 “안일하게 사업자가 제시하는 대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제시하는데 경제청의 말을 이제 누가 믿을 수 있단 말이냐”고 반문한 뒤 “경제청은 과연 어떤 자료와 근거로 지역민들에게 설명할 수 있는지 의문이다. 스스로 불신을 자초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경제청은 더 이상 주민들을 핑계 삼아 결정을 미루지 말고 사업자인 밍타이에 사업철회를 통보해야 마땅하다. 그것이 김갑섭 청장이 과거부터 약속했던 ‘신뢰행정’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경제청-밍타이간 오고간 일체 공문공개와 직접 조사(확인)하지 않는 내용 공포 금지, 광양알루미늄 사업계획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