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활성화운동본부, 동부지역본부에 탄원서 제출

전남도가 고로 브리더 개방에 따른 대기오염물질 무단배출사건을 두고 광양제철소에 대한 조업정지 10일이라는 행정처분이 예고된 가운데 협력사는 물론 지역경제단체의 행정처분 유예청원이 잇따르고 있다.

그러나 이미 조업정지에 내려진 당진제철소 환경문제에 대해 현대제철 안동일 사장이 지난 12일 전격 사과문을 발표하면서 사과표명조차 없는 포스코의 태도에 비난의 강도가 더욱 높아지는 형국이다.

여기에다 양승조 충남지사가 이번 사안에 대해 강경대응에 나서면서 김영록 전남지사의 운신의 폭도 좁아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포스코로서는 이래저래 막다른 골목에 몰리는 분위기다.

광양경제활성화본부(이하 본부)는 지난 13일 전남도청 동부지역본부를 찾아 전남도로부터 사전예고 통보를 받은 광양제철소 조업정지 10일 행정처분을 유예해달라는 1200명의 연명을 받은 탄원서를 제출했다.

이 단체는 탄원서를 통해 “포스코 광양제철소는 광양, 전남도 더 나아가 대한민국 발전에 지대한 역할을 해온 것은 굳이 말씀드리지 않아도 충분히 인지하고 있을 것”이라며 “충청남도의 현대제철 10일 영업정지 처분과 관할청의 포스코에 대한 10일 영업정지 예고는 대안이 없는 막무가내식 처분이라고 지역민은 오해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더나가 “10일 영업정지 처분은 지역을 떠나 국가적으로도 크나큰 손실을 준다”고 전제한 뒤 “죄를 지었다면 당연히 처벌을 받아야 한다는 국가 헌법의 기초한 사실을 부정하는 건 아니다. 하지만 10일 영업정지 이후 재 건립된 용광로는 어떤 용광로 일지 생각을 해봐야 할 것이다. (현실적으로 마땅한 대책이 없는 상황에서 고로 브리더 개방문제가 반복된다면)다시 또 영업정지 처분을 할 것이냐”고 반문했다.

본부는 “그러기 전에 민관과 회사가 만나서 충분히 논의하고 고민해 처분을 유예하거나 통기장치를 대체 가능한 시기에 처벌하는 것이 마땅하리라 생각된다”며 “부디 국가비상사태가 예상되는 처분이 내려지지 않도록 신중히 결정해 달라”고 거듭 요청했다.

본부는 이날 동부지역본부에 탄원서를 제출한 이후 이용재 전남도의회 의장의 지역사무실을 찾아 이 의장을 면담하고 이번 사태해결에 역할을 촉구했다.

백윤식 위원장은 “광양제철소에 대한 탄원서 제출은 광양지역민 모두 잘 살아보자고 하는 일”이라며 “이 의장이 우리지역 출신인 만큼 도의회 차원에서 해결책을 찾아 대화를 통해 이 문제를 풀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도와 달라”고 협조를 요청했다.

또 다른 위원 역시 “죄지은 사람을 용서하자는 게 아니다. 그러나 고로 브리더 개방문제는 현실적으로 대안이 없는 상태”라며 “조업정지 행정처분을 유예 시켜서 대안을 마련한 뒤 처분을 진행해도 늦지 않다”고 주장했다.

또 “광양제철소 조업정지로 인한 피해는 시민일 수밖에 없다. 이번 사태를 지켜보는 시민들이 다수가 지역경제를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이 의장은 “포스코 광양경제의 근간인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이번 문제를 슬기롭게 풀어가야 한다”며 “관심을 갖고 나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광양제철소 조업정지 10일 행정처분 사전예고가 나온 뒤 환경단체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광양지역에선 경제활성화본부의 탄원에 앞서 광양제철소 협력사와 상생협의회, 이통장협의회, 광양상공회의소 등이 전남도의 재고를 요청하는 탄원과 민원이 잇따르는 상황이다.

이 같은 움직임이 전남도의 결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주목되는 가운데 당진제철소를 가동 중인 현대제철 안동일 사장이 지난 12일 충남도지사, 충남도의회 의장, 충남도의원 농업경제환경위원 위원, 당진시장, 당진시의회 의원, 지역 시민사회단체 대표, 인근 마을 이장 등 93명에게 사과문을 보내면서 상황이 꼬이는 분위기다.

안동일 사장은 사과문을 통해 “당진제철소는 밀폐형 원료시설 및 자원순환형 생산구조로 건설돼 지역사회는 물론 국민으로부터 큰 관심과 기대를 받았지만 이후 저희의 부족함으로 환경문제가 거론되면서 지역 주민 등에게 실망을 안겨드려 죄송한 마음 이를 데 없다”고 밝혔다.

또 “이번 조업정지 처분은 많은 안타까움과 고민 속에서 내린 사실을 충분히 짐작한다”며 “결과적으로 이런 상황을 초래한 점에 대해 변명의 여지가 없고 상황이 이렇게 악화할 때까지 지자체는 물론 지역 여러 단체와 소통이 부족했던 점도 이 기회를 통해 사과드린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여기에 더해 “미세먼지 배출문제는 집진설비 전면교체를 통해 해결 중인데 2021년부터는 현재의 절반 이하 수준으로 저감될 것으로 본다”며 “제철소 건설 당시 초심으로 돌아가 기본을 충실히 지키면서 당초 지향했던 친환경제철소의 정체성을 이룰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