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우 시인, 조연화 작가, 방승희 작가 초청

광양중앙초등학교(교장 최은순)는 지난 12일 전문가를 초청해 어린이 시 창작 및 문화·예술 융합교육을 통한 독서토론 수업을 실시해 눈길을 끌었다.

글보다는 말이 쉽고 상상이 자유로운 1, 2학년은 김은우 시인과 함께 독서토론의 기초를 풍성하게 끌어내는 시 창작 수업으로 진행됐으며. 고장과 지역의 인문·자연을 배우는 3, 4학년은 ‘마로현 찾기 프로젝트’를 쓴 조연화 작가, ‘영산강 이야기’ 목포문학상 본상을 수상한 방승희 작가와 함께 스토리텔링 수업을 진행했다.

논리적·가치 판단적·분석적·정책적 사고를 구성하기 좋은 5, 6학년은 어린이가 직접 쓴 시에서 토론 주제를 찾아 토론하는 수업을 실시했다.

시로 즐기는 독서토론 수업에서는 김민근 학생의 ‘휴대폰’ 시를 소재로, ‘부모님 몰래 휴대폰을 사도 되는가’, ‘휴대폰 통제해야 하는가’ 라는 주제를 뽑아 토론이 이뤄졌으며, 방승희 작가의 ‘시로 즐기는 독서토론’ 수업은 청소년기로 접어드는 5, 6학년 시기에 어린이 시를 소재로 공동체적 삶과 의무를 생각해보며, 사회적 질서와 개개인의 자유 범위 등을 토론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5학년 한 학생은 “저도 3학년 때까지 계속 휴대폰 사달라고 해서 휴대푠이라는 주제가 많이 공감됐어요”라며 “시는 우리 생활 자체여서, 서로 생각 표현이 잘된 것 같아요. 다음에도 또 토론하고 싶어요”라고 소감을 밝혔다.

최은순 교장은 “이번 독서토론 수업은 시로 토론을 하며 문학 작품과 삶이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을 알게 하기위해 마련됐다”며 “앞으로도 개인이 가진 창의성을 맘껏 펼칠 수 있는 기회를 다양하게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