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5일 총장 불신임안 의결 공식발표·성명채택

서장원 총장 “조카 채용비리 없다” 법적 대응 예고

서장원 총장의 조카채용 비리의혹으로 갈등을 빚고 있는 광양보건대학교 사태가 좀처럼 해결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오히려 교수협의회가 총장 불신임안을 의결한 것에 맞서 서 총장 역시 법적 대응을 예고하면서 갈등의 파고는 훨씬 높아진 상태다.

광양보건대 교수협의회는 지난달 25일 조카채용 비리 의혹에 휩싸인 서 총장 불신임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대학 정상화를 촉구하는 성명도 발표했다.

광양보건대 교수협의회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교육부와 광양보건대의 학교법인 양남학원을 향해 “대학 구성원들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요구 사항을 이행하라”며 “대학에서 벌어지고 있는 모든 상황을 공정하고 신속하게 진행해 모든 의혹을 명명백백 밝혀 달라”고 촉구했다.

앞서 광양보건대 교수협의회가 요구한 사항은 교육부의 진상조사 실시와 함께 양남학원이 현 사태로 인해 발생한 문제를 상세히 파악하고 학교가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책임 있는 후속 조치를 시행하라는 것이다. 또 교육부와 양남학원이 대학 정상화 대책을 마련할 것도 주문했다.

교원 39명으로 구성된 광양보건대 교수협의회는 지난 5월 22일 임시총회를 열고 재석인원 95%의 압도적 찬성을 얻어 서 총장에 대한 불신임안을 의결한 상태다. 광양보건대 교수협의회가 내건 불신임 사유는 서 총장이 조카채용 비리 의혹을 받아 학교의 명예를 실추시켰고 교육부에서 파견한 임시이사의 지시를 따르지 않고 있다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이와 관련 서 총장의 조카채용 비리 의혹은 지난 3월 불거졌다. 광양보건대가 계약직 직원 채용하는 과정에서 대학정관 상 직원을 선발할 때 학력제한을 두지 않는다고 명시하고 있으나 이사회와 상의 없이 최종학력에 가산점을 줄 수 있도록 심사표를 수정하고 서 총장이 직접 면접위원으로 참여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이에 따라 석사 학위를 소지한 서 총장의 조카가 가점을 받아 최종 합격했다. 채용과정에서 의도적으로 서 총장 조카가 채용될 수 있도록 조건을 유리하게 수정했다는 게 광양보건대 교수협의회 입장이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학벌 없는 사회를 위한 시민모임’ 역시 “(광양보건대가)지난 4월 학력 사항 등으로 직원 채용 과정에서 차별을 했다”며 광양보건대를 고용노동부에 신고했고 광양보건대 교수협의회 역시 교육부에 이번 사건에 대한 진상조사를 요구하면서 서 총장과의 갈등이 수면 위로 올라왔다.

이에 대해 서 총장은 이 같은 의혹이 “사실과 다르다”며 “명예훼손 등으로 법적 대응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서 총장은 광양시민신문과의 통화에서 “조카가 지원했다는 사실도 모르는 채 면접장에 들어갔다가 면접과정 도중 조카의 응시서류를 본 뒤에야 알았다”며 “물론 면접을 회피하지 않는 점 등 도의적인 책임이 있다면 겸허히 수용하겠으나 일체 부끄러운 일은 결코 한 적이 없다”는 입장을 전했다.

더 나가 “이번 일이 광양보건대를 정상화하고 개혁시키고자 하는 의지를 결코 꺾지 못할 것”이라며 “누군가 (저를)흔들고자 해도 절대 굴하지 않고 더욱 강력하게 광양보건대 개혁과제를 계획대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광양보건대에 남아 있는 전 이사장 이홍하 씨의 그림자를 지우고 강력한 개혁의지를 밝힌 상황에서 이를 흔들어보고자 하는 세력들이 대학 내에 여전히 존재하는 것 아니겠냐는 뜻을 은연 중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