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월례회의서 “보육재단 CMS 기부 인사에 활용할 것”

공직사회 “기부를 강제한다니…전형적인 상급자의 갑질”

인구늘리기정책 중 공직사회에 인사가점제 도입으로 감사원의 지적을 받는 등 물의를 일으켰던 정현복 시장이 어린이보육재단 CMS후원계좌 기부운동을 펼치면서 또다시 공무원들의 CMS기부 실적을 인사에 활용하겠다는 발언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져 공직사회가 술렁이고 있다.

소속 공무원들에게 기부를 강제하겠다는 뜻 아니냐는 불만이 여기저기서 터져 나온다. 통합공무원노동조합 광양시지부(이하 공무원 노조) 역시 가점제 등 실제 인사에 반영될 경우 반대행동에 나설 방침임을 명확히 밝히고 있는 상태여서 자칫 집행부와의 갈등도 우려된다.

공무원노조와 다수 공무원들에 따르면 정현복 시장은 7월 월례회의에서 “어린이보육재단에 많은 시민들이 후원계좌로 기부를 해주고 있다”며 “(광양시) 직원들의 어린이보육재단 CMS 기부실적을 인사에 활용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인구늘리기정책에 이어 어린이보육재단 후원계좌 기부운동에 공무원을 강제 동원하겠다는 발언으로 읽힌다. 인사권자인 시장이 공직사회를 향해 어린이보육재단 기부에 동참한 공무원과 동참하지 않는 공무원으로 나눠 인사에 반영하겠다는 발언은 사실상 기부행위에 동참하지 않는 공무원에 불이익을 주겠다는 것으로 해석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한 공무원은 “기부의 본래 취지는 행위의 목적에 동의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동참하겠다는 것”이라며 “기부를 독려할 수는 있어도 강제해서는 안 되는 게 바로 기부”라고 꼬집었다.

또 “아무리 좋은 취지라고 해도 인사권자라는 위치에 있는 분이 직원들에게 기부를 강제하고 기부여부를 인사에 반영하겠다는 것은 권위주의 시대에서나 가능한 전형적인 갑질에 해당된다”며 “자신을 무소불위의 권력을 가진 위치에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면, 상식선에서 생각해도 너무도 무지한 발상”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공무원 노조 자유게시판에도 성토가 이어졌다. 한 게시자는 “인구늘리기도 좋고 투자유치나 택지개발 토지 매각 좋다”며 그간 정 시장이 추진한 인사가점 사업들을 열거한 뒤 “(그러나 어린이보육재단)CMS 실적을 (인사에)반영하겠다는 것은 아니다. 자발적으로 고민해 줄 것을 간곡하게 요구해도 될 듯 말 듯 한데 전직원에게 이것을 평가대상으로 삼겠다고 하는 것은 해도 해도 너무한 것은 아닌지, 당장 취소와 더불어 사과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공무원 노조 관계자는 “여러 조합원들에게 확인한 결과 월례회의 당시 정 시장이 해당 발언과 결이 같은 발언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아직 이를 실행하겠다는 구체적인 계획은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어린이보육재단 후원계좌를 통한 공무원 기부행위를 강제하거나 실제 인사에 반영할 경우 이는 결코 묵과할 수 없는 문제”라며 “(발언내용이 구체화 될 경우)공무원 노조 차원에서 강력 대응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