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성명 “대학정상화 방해, 이 전 이사장 작전대로”

양남학원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명예훼손” 서 총장 고발

학교법인인 양남학원 이사회로부터 직위해제 통보를 받은 서장원 광양보건대학교 총장이 이 같은 갈등과 논란의 배후에 이홍하 전 이사장을 지목해 파장이다. 사실상 광양보건대를 이 전 이사장에게 돌려주기 위한 수순이라는 것이다.

서 총장은 16일 성명을 내고 “이번 자신에 대한 직위해제 결정은 결국 광양보건대를 이홍하 설립자에게 되돌려주기 위한 수순이 될 것”이라며 “최근 광양보건대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내홍들은 모두가 대학의 정상화를 방해하고 파행으로 운영한 책임이 있는 임시이사장과 구조조정에 저항하는 측근 교수들, 그리고 옥중서신을 보내 총장의 입지를 흔들고자 하는 이홍하 설립자의 작전대로 흘러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서 총장은 “현재의 (대학)정관은 광양보건대가 침몰하면 설립자 영향력 아래 있는 서호학원(한려대학교의 학교법인)으로 흡수되게 돼 있다”며 이를 자신의 주장에 대한 근거로 들었다.

서 총장은 지난 4월에도 “보건대가 폐교돼 한려대로 통합되면 보건대가 이홍하 씨로부터 받아내야 할 교비횡령금 403억원도 자연 탕감된다”며 “결국 이 씨의 재산만 불려주는 꼴”이라고 밝혔었다. 최근 광양보건대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련의 사태들이 이 전 이사장과 결코 무관치 않다는 의혹을 거듭 제기하고 있는 셈이다.

서 총장은 또 “떠도는 소문만으로 신임총장의 ‘직위해제’를 명한 임시이사회는 부임한 지 4개월 동안 신임총장에게 제대로 일할 기회를 준 적이 없다”며 자신을 둘러싼 조카채용 비리의혹을 거듭 부인했다.

더 나가 “광양보건대의 현실은 타 대학보다 전임과 겸임교수, 그리고 강사가 많아 구조조정을 통해 30% 이상 감축해야 학교가 살아남을 수 있다”며 “학교의 명예와 위상은 뒷전으로 하고 자신들의 안위만을 생각하는 일부 세력들이 존재하는 한 대학의 발전과 희망은 기대할 수 없으므로 이들은 반드시 퇴출당하고 극복돼야 할 대상”이라고 밝혔다. 대학 내부에서 자신을 흔들고 있는 이유가 구조조정에 대항하는 세력 때문임을 우회적으로 표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또 2018년 하반기 간호교육 인증평가 탈락의 책임을 임시이사장에게 있음을 분명히 했다.

서 총장은 “인근 한려대의 임시이사회는 이사회의 불이익을 감수하고 과감히 예산을 승인하였기 때문에 간호교육 인증을 획득할 수 있었다”며 “그런데도 모든 잘못을 대학에 뒤집어씌우고 본인의 책임을 회피하려는 임시이사장의 비양심적인 행위와 고의적인 정쟁 유발로 광양보건대가 이렇게 침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취임 4개월밖에 되지 않는 자신에게 인증평가 탈락의 책임을 묻는 게 과연 온당하냐는 지적이다.

그러나 사학비리로 수감 중인 이 전 이사장을 이사회의 배후로 지목한 것에 대해 학교법인 양남학원은 일고의 가치가 없다는 입장이다. 현재 양남학원 이사회는 교육부가 파견한 관선이사로 구성돼 있기 때문에 이 전 이사장의 입김이 작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양남학원 측은 서 총장을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소한 상태다.

보건대가 폐교될 경우 서호학원으로의 흡수 주장에 대해서도 두 학교의 합병과 통폐합은 불가능하다고 결론이 났고 서남대법 통과로 비리사학의 경우 폐교되면 (광양보건대의)자산이 모두 국고로 환수토록 돼 있는 만큼 이 전 이사장 배후설 역시 근거가 없다고 거듭 부인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