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산·학 참여하는 대기환경개선 공동협의체 발족

16개 기관과 단체 참여, 환경문제 갈등 해결과 대안 마련 노력

광양지역 대기환경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광양 대기환경개선 공동협의체’ 발족 및 협약식이 지난 15일 시청 상황실에서 열렸다.

공동협의체에는 태인동발전협의회와 광양시민단체협의회, 전남녹색환경지원센터, RIST미세먼지연구센터, 광양시지속가능한환경협의회, 광양환경운동연합, 환경보호국민운동광양시지역본부, 광양민간환경단체협의회, 광양만환경포럼, 광양제철소, 광양시, 전라남도동부지역본부 등 16개 기관·단체가 참여했다.

6개월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공동협의체는 그동안의 경험, 전문가의 과학적 방안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실천가능한 대기환경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시민에게 공개 보고할 계획이다.

이날 발족식에서는 광양시 대기환경정책과 광양만권의 미세먼지 현황과 개선 방안, 광양제철소의 대기환경개선 실천 방향 및 투자계획에 대한 주제발표 시간을 가졌다.

특히 광양제철소는 2022년까지 설비개선 및 기술개발에 7천억 원을 투자해 지역 주민들에게 책임감 있는 경영과 신뢰받는 세계 최고 수준의 제철소가 되겠다고 밝혔다.

광양제철소는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지속적 환경시설 투자 △친환경 기술개발 △환경관리 강화 등 크게 3가지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대기환경개선 공동협의체 출범과 광양제철소의 환경개선 활동으로, 2022년까지 광양제철소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대폭 감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오염물질 배출량 저감을 위한 대규모 환경설비 투자를 실시한다. 석탄, 코크스 야드에 밀폐형 텐트 하우스(Tent House)를 설치해 비산먼지 발생을 제로화하고, 철광석 야드에는 풍향과 분진 발생량을 실시간 모니터링해 자동으로 살수방향, 유량을 제어하는 IoT 연계 스마트 살수 시스템을 적용할 계획이다.

또 탈질설비인 선택적촉매환원(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설비를 부생가스 발전소에도 확대 설치해 질소산화물을 획기적으로 저감할 방침이다. SCR은 탈질 촉매를 사용해 질소 산화물을 최대 90%까지 제거할 수 있는 환경설비다.

광양제철소는 RIST 미세먼지연구센터와 함께 친환경 기술 개발도 추진한다. 안개 입자가 20㎛ 이하인 미세 살수장치 드라이 포크(Dry Fog)를 활용해 원료야드 등 야외 비산먼지를 저감하고, 배기가스 재순환 시스템 등 대형 연소장치의 오염물질 발생을 최소화하는 기술을 개발키로 했다.

환경관리 측면에서는 강화되는 환경법규에 맞춰 굴뚝자동측정기기 TMS(Tele-Monitoring System)을 추가 설치해 대기오염물질 배출 모니터링을 강화한다. 또한 제철공정에서 발생되는 미세먼지 제거장치인 집진기 등 대기오염 방지시설을 일제 점검해 성능을 최적화할 방침이다.

이시우 광양제철소 소장은 “최근 환경관련 여러 현안들이 발생 되는 과정에서 소통 부족으로 지역사회와 지역민의 불안과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사과드린다”며 “앞으로 환경개선에 대해 충분한 소통을 통해 광양제철소의 당면한 문제와 제반 환경을 개선해 나가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해 국가와 지역사회의 환경 요구에 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공동협의체 단장을 맡은 박상숙 광양시 지속가능한 환경협의회 단장은 “오늘 발족하는 광양 대기환경개선 공동협의체에서는 기업의 환경관련 자료 공유 부재, 소극적 문제 해결, 소통 부재에 따른 다양한 의혹과 불신 등을 해소하고 기업과 시민이 상호 신뢰를 구축해 지역사회와 기업체의 상생을 도모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정현복 시장은 “비록 6개월 한시적 기구로 출발하지만, 지역사회단체간 논쟁에 대한 해결방안을 마련하고자 논의를 시작했다는 그 자체만으로도 매우 의미 있고 값진 일이다”며 “시민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합리적인 대안을 찾아 단순히 일회성 기구가 아닌 지역의 환경 현안에 적극 대처하고, 광양시민과 기업 간의 신뢰를 더욱 돈독히 하는 실효성 있는 기구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