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기자회견“ 노조활동 보장 산재예방 대책”요구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지난 27일 지나면서 취임한 지 1년이 지났다. 그는 취임 100일을 맞은 지난해 11월 5일 100대 개혁과제를 발표하면서 “모든 이해 관계자들과 함께 차별 없이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가 선순환하는 기업생태계를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노조를 인정하지 않았던 과거 경영진과는 달리 노동조합과도 협력 파트너로서 협상을 통해 노사문화를 개선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천명한 셈이다.

그러나 최 회장 취임 1년이 지난 지금 노사관계를 바라보는 노동계의 시선은 차갑다. 포스코지회 한대정 위원장을 비롯해 20명이 노조활동 등을 이유로 해고 등 징계를 받는 등 탄압이 여전하다는 게 포스코지회의 입장이다. 특히 안전을 기업의 최우선 가치로 표방했으나 취임 이후 최근까지 포스코 원하청 노동자 4명이 사망하고 34명이 다친 점도 노동계의 분노를 키웠다.

민주노총 금속노조 포스코지회는 취임 1주년을 3일 앞둔 지난 24일 광양과 포항에서 동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1년간 포스코는 노동자에게 지옥이었다”고 못 박았다.

포스코지회는 이날 “취임 직후 사내·외 각계각층의 ‘건전한 비판과 건설적인 제안에 귀 기울이겠다고 했으나 노조활동을 했다는 이유만으로 해고, 정직, 감봉의 징계를 받은 노동자가 8명에 이르고 현재 추가로 12명이 인사위원회에 회부돼 있다”며 “끊임없이 이어지는 사망사고 등 중대 산업재해에 대해 사과는커녕 공식입장 표명조차 없는 포스코가 노동조합 활동을 위축시키기 위한 징계에는 두 손 걷고 나서고 있다”고 비판했다.

포스코지회는 “기업의 가치를 사회적으로 공유하고 공동체의 일원으로써 기업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다해 공동체와 더불어 함께 발전하겠다는 ‘기업시민’ 모델과 포스코의 현재 모습은 어느 것 하나 닮은 구석을 찾을 수 없다”며 “화려한 말잔치로 산업재해의 실상을 은폐하고, 무더기 징계를 통해 노동조합 활동을 위축시키려는 포스코를 규탄한다”고 주장했다.

포스코지회는 이날 “원·하청노동자의 금속노조 가입 과정에 탈퇴와 회유, 협박은 물론 특정노조 가입강요 등 수많은 부당노동행위가 발생했다. 지금도 탈퇴 회유와 협박, 특정노조 가입종용이 끊이지 않고 있다”며 “포스코는 지난 1년간 노동조합 활동을 이유로 노동자 20명을 해고 등 징계하거나 현재 인사위원회에 회부 중이다. 무더기 징계를 통해 노조활동을 위축시키려는 것이 명백하다”고 주장했다.

노동부에 대해서도 “(노조탄압이 계속되고 있는데도)포스코라는 이유로 손쓰지 못한다면 노동부는 더 이상 존재할 이유가 없다”며 “노동부는 포스코의 부당노동행위에 대해 단호하게 관리 감독하라”고 요구했다.

잇따르고 있는 중대산업재해에 대해서도 쓴 소리가 이어졌다. 포스코 지회는 “포스코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의 상당부분은 나홀로 작업에 나섰다가 사고를 당하고도 동료에게 목격되지 못해 목숨을 살릴 수 있는 골든타임을 놓친 경우”라며 “이러한 사고를 반복하면서도 부족한 인원으로 생산을 지속하는 것은 살인방조 행위에 다름 아니다”고 지적했다.

또 “인원부족으로 표준작업서를 준수하며 작업하는 것이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이러한 가운데서도 작업을 강요하고 사고가 발생하면 표준작업서를 근거로 오히려 노동자에게 사고 책임을 떠넘겨 징계하는 상황이 반복되는 한 결코 산업재해를 멈추게 할 수 없다”고 밝힌 뒤 현장노동자가 참여가 보장되는 표준작업서 전면 개정과 함께 산업재해 근절 논의기구를 설치해 줄 것을 요구했다.

여기에 더해 “말 잔치 이벤트에 열 올릴 것이 아니라 원·하청 노동자의 노조할 권리를 보장하고 그간 산업재해에 대한 사과 등 입장표명, 산업재해 재발 방지를 위한 우리의 요구에 당장 응해야 한다”며 “요구가 거부된다면 건설노동자와 화물노동자 그리고 포스코가 진정한 기업시민으로 자리 잡기를 염원하는 정당, 지역사회 시민단체들과 함께 손잡고 싸워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