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여론 막는 행위…지방분권에도 역행하는 처사”

전남동부지역시민사회단체, 폐지철회 시민행동 조직

KBS가 순천과 목포 등 지역방송국의 기능을 대폭 축소하는 방향의 비상경영계획안을 내놓고 내년부터 시행에 들어갈 것으로 밝힌 가운데 이에 반대하는 지역사회의 목소리가 뜨겁다. 지역여론이 막힐 수 있다는 분위기가 강한 가운데 지방분권과 지방자치에도 역행한다는 지적이다.

KBS 경영진은 최근 비상경영계획안을 공식 발표했다. 악화되는 재정상황을 해소하기 위한 대책으로 제시된 4개분야 63개 항목의 실행계획 가운데 지역방송국의 기능 이전안이 포함됐다. 눈길을 사로잡는 지점은 순천과 목포방송국 등 전국 7개 지역국의 핵심 기능을 광역 총국으로 이전하겠다고 밝힌 부분이다.

지역방송국에서 TV와 편성, 송출센터와 총무직제를 없애겠다는 것이다. 보도부분 역시 최소인력 외에 지역국 뉴스가 사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KBS 경영진의 방침이 공식화되자 조직 내부는 물론 지역사회 역시 이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언론노조 KBS본부와 KBS노동조합은 성명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지방분권에 역행하는 처사이자 경영실패의 책임을 지역에 전가하는 발상”이라며 즉각 반발했다. 그러나 지역사회의 우려 역시 조직 내부에 비해 만만찮은 상황이다. 지역의 목소리가 축소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정의당 전남도당은 비상경영계획안이 나오자 곧바로 성명을 발표하고 지역방송국 폐지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전남도당은 “KBS 지역방송국은 각 지역의 토착비리를 감시하고 보도하는 등 언론으로서 순기능을 담당해왔던 것이 사실”이라며 “그러나 KBS의 계획대로 광역단위에 한 개의 방송국만 남겨둔다면 그동안 지역의 공기로서 충실히 해왔던 지역밀착형 보도와 토착비리 감시 등의 역할은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전남도당은 “지역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지역방송의 역할은 매우 크고 중요하다. 또 지역 언론의 생존과 발전을 보장하는 것이 지방분권시대의 중요한 과제”라고 지적한 뒤 “KBS의 이번 지역국 폐지계획은 문재인 정부의 지방분권에 역행하는 처사이자 경영실패의 책임을 지역에 전가하는 발상이다. 더 나가 지역간 방송의 불균형을 더욱 가중시켜 지역 언론의 위축을 가져올 수밖에 없는 것”이라며 “KBS의 목포와 순천을 비롯한 7개 지방방송국의 구조개편 작업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광양여수순천시민단체와 지역정당들도 지역 언로차단 KBS방송국 폐쇄 반대 전남동부시민행동을 결성하고 반대운동에 돌입했다.

시민행동은 “KBS 본사의 어려움을 지역 시청자에게 떠넘기는 것이고 순천 목포 KBS 방송국을 빈껍데기로 만드는 것”이라며 “정부가 그동안 국가 전반적으로 흐르는 중앙집권적 행정 방식을 분권을 통해 혁신하겠다고 나선 마당에서 공영방송 KBS가 중심부만 살리고 지역은 소외시키겠다는 반분권적 발상으로 비상경영대책안을 발표했다”고 꼬집었다.

또 “지역 방송은 지역을 기록하고 뉴스를 생산하는 역할로 지역의 정치 및 경제 권력을 감시하는 기능을 갖춘 지역의 자산이다. 정작 경영이 어렵다면 지역에서 걷힌 시청료는 지역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독일처럼 분권형 방송국 운영을 지역민과 모색하는 것도 방법이었을 것”이라며 “KBS는 지역 방송 축소 계획을 철회하고 분권형 방송 시스템을 도입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시민행동에는 광양YMCA, 광양YWCA, 민중당 광양시위원회, 정의당 광양시위원회, 전교조 광양초등지회, 참교육학부모광양초등지회, (사)광양만녹색연합 등 광양지역 단체와 정당을 비롯해 전남동부지역 대부분의 사회단체와 지역정당이 참여 중이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