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외면…건설노조. 그린에너지 허가 잇단 촉구

전국플랜트건설노동조합 전남동부서부지부(이하 건설노조)가 황금산단 내 들어설 예정인 바이오매스발전소와 율촌2산단 한국에너지 열병합발전소의 조속한 건축허가를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이하 광양경제청)요구하고 나섰다.

침체에 빠진 지역건설 경기에 위기에 몰린 건설노동자들의 생존권 확보를 요구하고 나선 것이지만 환경문제가 광양지역의 핵심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제 밥그릇 챙기기에만 급급하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적지 않은 분위기다.

건설노조는 지난 21일 전남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역 일자리를 외면하고 일관성 없는 투자를 유치한 광양경제청은 각성하라”고 촉구했다. 지난 6일 광양경제청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조속한 사업을 촉구한 데 이어 또다시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는 셈이다.

건설노조는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광양경제청은 해마다 1조5천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는데 올 상반기 투자액은 1천억원 정도로 참담한 상황”이라며 “그 결과 지역의 3만여명의 조합원은 일자리가 없어 심각하게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광양 황금산단에 그린에너지가 바이오매스 발전사업을 추진 중이나 광양경제청은 황금산단이 조성 중이라는 이유로 건축허가를 불허했다”며 “폐자원을 활용한 한국에너지도 광양경제청의 독선적이고 편파적인 행정으로 좌초될 위기에 놓였다”고 말했다.

김갑섭 청장의 사퇴도 요구했지만 사실상 건설노동자들의 일자리 창출에 광양경제청이 적극 나서줄 것을 촉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건설노조의 이 같은 주장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는 목소리가 만만찮다. 광양만권 환경문제가 지역의 가장 큰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상황에서 환경오염원을 가중시킬 것이 불 보듯 뻔한 사업 강행을 노동조합이 직접 나서 요구하는 게 온당하냐는 시각이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황금산단 바이오매스 발전사업은 수년 동안 환경문제를 우려해 지역 정치권은 물론 대다수의 지역민들이 반대하고 있는 사업이고 지금도 수많은 사람들이 이를 막기 위해 땀을 흘리고 있다”며 “아무리 일자리 창출이 급하고 노동조합이 결국 조합원의 이익을 우선하는 이익단체의 성격을 띨 수밖에 없다고 해도 지역 환경에 대한 고민 없이 조속한 허가를 압박하는 모습을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또 “해당사업을 단순히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는 차원에서 바라볼 것이 아니라 지역을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 차원에서 환경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차분하게 생각해 보길 권한다”며 “그것이 지역민과 함께 공존하는 노동조합의 참된 모습 아니겠나”고 덧붙였다.

한편 광양경제청은 이 같은 건설노조의 주장에 대해 “한국에너지는 사업계획서 제출 당시와는 달리 시설 방식과 용량을 협의 없이 변경하고 협약 이후에도 자금을 확보하지 못해 허가를 내줄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또 “그린에너지 역시 황금산단 조성이 아직까지 이루어지지 않아 건축허가를 내주지 않았을 뿐 광양경제청이 건축허가를 내주지 않고 있는 것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