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문 의장 송년사

▲ 이정문 광양시의회의장
존경하는 15만 시민 여러분!
2012년 한 해 동안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먼저, 올 한 해 동안 우리 의회에 깊은 관심과 애정을 가져주신 시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헌신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의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경의를 표하며, 의회가 본연의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신 이성웅 시장님을 비롯한 집행기관 공직자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금년 한해도 유럽발 글로벌 재정위기가 여전히 지속되는 가운데 국내 가계부채가 1천조 원에 육박하는 등 서민 경제난이 가중되고 104년 만에 찾아온 최악의 가뭄과 폭염, 연속된 3개의 태풍으로 큰 피해를 입는 등 대내외적으로 참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우리시는 이러한 대내외적인 여건 속에서도 15만 시민의 결집된 지혜와 역량으로 모든 어려움에 슬기롭게 대처해 왔습니다.

우리 의회는 그동안 항상 낮은 자세로 시민을 섬기고 소통하는 의회상을 정립해 왔으며 특히, 금년 7월 제6대 후반기 의회 출범과 함께 보다 개혁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모든 지역의 현안문제에 대하여 시민사회단체 등과 격의없이 대화하면서, 시민의 행복지수를 높이기 위하여 최선을 다해온 의미 있는 한해였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지역현안에 대한 시정 질문과 행정사무감사 활동을 통하여 다양한 정책 대안을 제시하고, 불합리한 행정행태를 개선ㆍ시정토록 하는 등 집행기관에 대한 견제와 감시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였으며, 아울러 시민의 생활현장을 직접 찾아가서 문제점을 해결하는 등 현장 의정 활동을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광양 백운산 국립서울대학교 무상양도 반대와 국립공원지정을 위한 시의회의 입장 발표, 154KV 백운변전소 ~율촌 변전소간 송전선로 전면 백지화 촉구 건의, 광양ㆍ여수ㆍ순천 3개시 정부주도 일방적 도시통합 추진 철회 촉구 성명서 등 지역현안 사항에 대하여 발빠르게 대응하는 등 민의의 대변자 역할에 충실하였습니다.

특히, 지난 11월에는 광양항 배후부지 내 불산제조 화학공장 유치를 저지하기위해 범시민 궐기대회를 주도하고, 결의문을 채택하는 등 전 방위적인 노력으로 멕시켐사와 여수광양항만공사로 부터 유치 무효화 선언을 이끌어 내기도 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내년에는 광양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이순신대교가 개통되고, 인근 순천에서 201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우리시는 이에 대한 실질적인 생산 유발 효과가 있을 수 있는 관광산업 인프라 확충과 행정서비스의 질 개선 등으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 할 수 있도록 다시 한 번 시민들의 지혜와 역량을 결집시켜 나가야 하겠습니다.

다가오는 새해에도 시민 여러분 모두의 가정마다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진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