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무 의장 송년사

▲ 김재무 전라남도의회의장
존경하는 200만 도민 여러분!
우리 모두가 희망과 기대를 안고 맞이했던 임진년(壬辰年) 한 해가 보람과 아쉬움을 뒤로한 채, 역사의 한 장을 장식하며 서서히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먼저, 금년 한해는 세계적인 경제 불황 여파로 지역경제가 침체되고 또 볼라벤 등 연달은 세 번의 태풍으로 우리 도민들에게 많은 시련을 안겨주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어려운 파고를 잘 이겨내고, 다시 희망을 품고 열심히 생활하고 계시는 도민여러분께 심심한 위로의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존경하는 200만 도민 여러분!
금년, 우리 전라남도의회는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을 슬기롭게 잘 극복해 나가면서, 그 어느 해 보다도 지역발전과 도민복지라는 큰 목표를 향해 열심히 일해 왔습니다.

무엇보다, 금년 첫 회기인 제265회 임시회를 시작으로 제273회 제2차 정례회까지 총 118일 간의 회기일정을 차질 없이 잘 소화해 내면서, 실의에 빠진 농촌경제를 살리기 위해 ’벼 재배농업인 경영안정 대책비 지원 조례‘와 ‘농산어촌 체험관광 활성화 지원 조례’를 만들어 지원하고 또, ‘농수산물 재해보상법 제정’을 정부에 촉구하는 등 농산어촌 활성화를 위해서 심혈을 기울여 왔습니다.

또한, 어렵고 소외된 도민의 복지향상을 위해 ‘전라남도 중증장애인 자립 생활지원 조례’와 ‘장애 극복상 조례’를 제정하여 어려운 도민의 자립기반을 확대ㆍ지원해 왔습니다.
그리고 ‘지방산업단지 조성 및 분양에 관한 조례’를 개정해 추진하는 등 침체된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서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쳐 왔습니다.

더불어, 우리지역 청소년들의 건전한 육성을 위해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조례’와 ‘학교 폭력 예방 및 지원 조례’를 제정하여 추진하는 등 제정 40건, 개정 83건, 결의안 26건, 동의 7건, 폐지 6건, 기타 32건 등 총 194건의 안건을 처리함으로써 도민들의 생활이 더 나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의정활동을 펼쳐 왔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의원 여러분의 성숙한 의정활동과 공직자 여러분의 성실한 업무수행, 그리고 무엇보다도 도민 여러분께서 애정 어린 질책과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해 주셨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생각하며 그간의 성원에 거듭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200만 도민 여러분!
금년 한 해 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앞으로도 도의회는 명실상부한 도민의 대의기관이자 참된 일꾼으로서 전남의 힘찬 도약과 지역경제의 활성화, 그리고 도민의 행복지수를 높이기 위해, 한 차원 더 높은 성숙한 의정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도민 여러분께서도 변함없는 격려와 성원을 보내주시기 바라며, 희망찬 새해에도 도민 여러분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