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사무감사 통해 “투자부서 편제와 집중화 필요”

일부 위원들 지역 민원사항 전달...지역구에만 관심

세풍산단과 하동 대송산단의 저조한 분양실적 등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이하 광양경제청)의 국내외 투자실적이 다른 경제자유구역청보다 크게 미진함에 따라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주문이 나왔다.

광양경제청 조합회의는 지난달 29일부터 31일까지 광양경제청에 대한 개발사업과 투자유치분야 등 조직운영 전반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한 뒤 3건의 개선사항과 23건의 권고사항을 주문했다.

조합회의는 “투자유치분야의 경우 타 경제자유구역청 대비 외국인투자액 대폭 감소와 최근 3년간 투자유치 입주기업이 크게 줄고 있는 점을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며 “그 원인을 투자유치 부서 편제 및 운영방식 등을 포함한 모든 측면에서 냉철하게 분석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길용 의장은 “국내외 어려운 경제여건에서도 25개 기업에 7천530억원의 투자를 유치한 노력은 인정되나 인천과 대구·경북경제청이 지난해 외국인 기업투자 유치가 100%, 많게는 324% 증가한 반면 광양경제청은 61%나 감소했다”며 “투자유치 부서 편제 및 유치 대상사업의 집중화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이번 행정사무감사에서 제기된 지적 및 개선사항의 조족한 대책을 마련하는 한편 광양경제청의 내실과 역량을 한층 강화시키고 유수한 국내외 기업 투자유치에 박차를 가해 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이정훈 부의장(경남도의원, 하동) 역시 “하동지구 대송산단의 분양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분양가 인하 등 특단의 대책을 마련할해야 한다”며 “특히 두우레저단지 세부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적극적으로 투자자를 확보하는 노력을 기울여 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선양규 위원(전남도 투자유치과장)은 “여수 화양지구 투자 활성화를 위해 각종 인허가 신청이 들어올 경우 원스톱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명원 위원도 광양경제청의 높은 결원율을 투자유치의 한 원인으로 지적하고 “조속한 시일 내에 결원을 해소해 광양경제청 본연의 업무인 투자유치에 진력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춰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위원들의 지적은 광양경제청이 투자유치 전문기관임에도 개발사업에 비해 산단 분양률이나 기업유치실적이 저조한 데 따른 질책으로 풀이된다.

이밖에도 광양경제청 운영을 지원하고 관리 감독해야 하는 조합회의 위원들이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각자 지역구 사업에 대한 주문사항이 많이 나온 점도 주목할 만한 지점이다. 일부 위원들이 지역구 챙기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는 이유다.

임종기 위원(전남도의원, 순천2)은 “신대지구의 경우 쾌적한 주거 공간 확보를 위해 상업지구 내 오피스텔 건축이 이루어질 수 없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하라”며 “특히 신대지구 개발사업 중 간선도로 개설, 고등학교 부지확보, 공용주차장 확보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세풍산단에 입주하는)광양알루미늄 입주과정에서 해룡주민들의 불편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행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최무경 위원(전남도의원, 여수4)은 “경도지구 진입도로 예비타당성조사 결과가 긍정적으로 나올 수 있도록 기획재정부 방문 등 적극적인 대처를 기울여 달라”며 “경도지구 개발사업을 진행할 경우 지역업체를 적극 참여토록 해 상생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광양경제청은 이 같은 지적에 대해 신속히 개선방안을 마련해 업무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지속적인 업무연찬 등으로 향후 행정사무감사에서는 동일한 사안에 대한 지적이나 개선요구가 재발하지 않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