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정론관서 “계약갱신 협박 노조 길들이기” 주장

광양과 포항 포스코 사내하청 노동자들이 국회를 찾아 노동조합 탄압 중단을 요구했다. 한국노총 전국금속노동조합연맹(이하 금속노련) 소속 포스코사내협력사노동조합협의회는(이하 노조협의회)는 지난 6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포스코 사내하청 노동조합 탄압을 규탄했다.

이날 김만재 금속노련 위원장과 포항·광양지역 포스코 사내협력사노조 조합원, 이용득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30여명은 포스코를 향해 △노조탄합 부당노동행위 중단 △위험의 외주화 철폐 △포스코 정규직 노동자 임금대비 80% 약속이행 등을 주장했다.

박옥경 노조협의회 공동의장은 “기자회견을 당초 지난달에 개최하려 했으나 포스코 원청과 하청업체 사용자들의 방해로 연기됐다”며 “오늘 기자회견에 함께 하고자 했던 하청업체 노조위원장도 하청업체 사장의 방해로 참석하지 못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또 “얼마 전 사내하청 노무담당자가 포스코 외주그룹팀 담당자와 면담하면서 포스코가 위원장을 잘라버리고 사내하청 갱신계약도 2년간 동결하겠다고 협박했다”며 “포스코가 표방하는 노사상생 정책이 바로 이런 것이냐”고 비판했다.

박 의장은 또 “원하청 노동자 간 임금격차가 45% 정도”라며 “이 격차는 하청업체의 연장근무와 학자금 지원 등을 포함한 수치다. 실제 차이는 더 난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김만재 금속노련 위원장은 “포스코가 2005년부터 사내 하청업체를 상대로 핵심성과지표(KPI) 평가제도를 운영하면서 점수가 높은 상위업체에는 인센티브를, 하위업체에는 페널티를 부과하고 있다”며 “2017년부터는 노사관계 항목이 포함된 조직안정 분야 배점을 높여 하청노조를 길들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더 나가 “포스코는 국민의 피와 땀으로 일궈낸 국민기업임을 인지해야 한다”며 “노조활동을 했다는 이유로 차별하거나 탄압한다면 금속노련이 절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노조협의회에 따르면 포스코는 매년 7월께 1년 단위로 전체 107개 사내하청업체(포항 58곳·광양 49곳)와 도급계약을 갱신하는데 이때 하청업체 계약갱신 여부를 하청노조 탄압과 연계시키고 있다는 게 노조협의회의 입장이다.

이들은 이 같은 사내하청 노조탄압을 사례를 직접 제시하기도 했다.

노조협의회는 “일례로 광양제철소 포스코케미칼 하청업체 S사 노동자 20여명은 올해 초 노조를 만들어 한국노총에 가입하자 포스코케미칼은 올해 12월까지 계약을 유지하고 내년부터 계약을 해지하겠다고 통보한 상태”라고 밝혔다.

노조협의회는 “해당 하청업체는 20년이 넘게 모든 일감을 포스코케미칼에서 받아 왔는데 계약을 해지한다는 것은 사실상 폐업을 의미하는 것으로 노동자들의 생존권을 박탈하는 행위”라며 “하청업체에 노조가 설립되면 도급계약을 해지해 공중분해시키는 것은 전통적인 포스코식 노무관리 방식”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포스코에는 포항제철소 8천933명(원청 정규직 대비 사내하청 비율 50.3%)과 광양제철소 7천262명(54.3%) 등 2만명의 하청노동자가 일하고 있다. 이 가운데 노조협의회 소속 조합원은 3천여명이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