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문화환경국 여성가족과 신설…총원 68명

“행복도시 및 민선 7기 전략산업 역량 강화”

광양시는 지난달 31일 관광문화환경국과 여성가족과 신설을 주요 골자로 하는 광양시 행정기구 설치조례 시행규칙을 입법 예고했다. 이번 조직개편이 시의회를 통과하면 기존 행정조직 편제에서 상당폭 변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광양시는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주민복지와 보건·여성·환경·관광·주민자치 분야 등을 강화하고 내년 충원예정인 68명 등을 정비와 분산을 통해 신규 행정수요에 적정 배치할 계획이다. 인력 충원이 마무리되면 정원은 현재 1051명에서 1119명으로 늘어난다.

이 같은 정원 증가에 따라 4급 기구를 신설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광양시가 예고한 바에 따르면 관광문화환경국이 새로 만들어지고 관광문화환경국 내에는 민선 7기 역점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관광과와 문화예술과를 비롯해 체육과, 환경과 등 4개 부서가 포함될 예정이다.

또 아동친화도시를 전면에 내세운 만큼 복지·보건·여성 등 현안사업에 대한 기능을 강화하고 맞춤형복지팀 신설에 맞춰 ‘여성가족과’를 신설할 계획이다.

더 나가 현재 담당관 제도를 폐지하는 대신 일부 부서 업무와 부서명을 일치시켜 시민들의 행정조직 접근성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번 조직개편안을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4급 관광문화환경국, 5급 여성가족과가 새로 생기고 일부 부서 명칭변경은 물론 기구 이관이 추진된다는 점이 눈에 띠는 부분이다.

현 투자일자리담당관은 경제복지국 내 투자일자리과로 바뀌고, 환경과는 현 총무국에서 관광문화환경국 소속으로 이전한다. 체육과 역시 현 총무국에서 관광문화환경국으로, 현재 경제복지국 소속인 문화예술과와 관광과도 관광문화환경국으로 소속이 변경된다.

또 현재 교육보육센터는 신설될 여성가족과를 포함해 교육보육여성센터로 변경되고 환경관리센터는 물관리센터, 기획예산담당관은 기획예산실, 전략정책담당관은 전략정책실, 감사담당관은 감사실, 홍보소통담당관은 홍보소통실, 주민생활지원과는 사회복지과, 사회복지과는 노인장애인과로 각각 명칭을 바꿔 운영된다.

기구개편에 따른 부서간 업무도 일부 조정될 예정이다. 현 세정과는 지방소득세팀을 신설하는 대신, 지방세 세무조사와 비과세·감면 사후관리 사무는 징수과로 이전된다. 이밖에 관광과 내에 관광단지팀이 신설되고 여성가족과는 가족돌봄팀이 신설된다. 봉강·옥룡·진월·다압·골약·태인·금호 등은 각각 맞춤형복지팀을 각각 신설할 계획이다.

광양시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에 대해 “시민 행정서비스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조직·인력 강화로 시민이 행복한 도시를 조성하는 게 이번 개편에 방점이 찍혔다”며 “또 민선 7기 전략사업 및 주요 정부 정책사업의 효율적 수행을 위한 목적도 크다”고 말했다.

광양시는 이 같은 조직개편안에 대해 지난 4일 광양시의회 의원간담회를 통해 보고를 마쳤다. 또 이번 입법예고를 통해 각계 의견을 검토 후 조례규칙심의회를 실시할 계획이다. 심의회를 통과하면 의회에 조직개편안을 상정 후 최종 확정된다. 이번 조직개편안이 의회를 통과하면 내년 1월 1일 시행에 들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