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9세 이상 18세 이하 청소년 청소년증 발급 가능

광양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이하 꿈드림센터)는 만9세 이상 18세 이하 학교 밖 청소년들이 청소년증을 발급받을 수 있도록 홍보하고 있다.

청소년증은 ‘청소년복지지원법’ 제4조에 따라 만9세 이상 18세 이하 청소년에게 발급되는 ‘공적 신분증’으로 재학여부와 관계없이 무료로 발급되며, 주소지와 관계없이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청소년증에는 학생증과 달리 주민등록번호가 있어 대학수학능력시험·검정고시·운전면허시험· 어학시험 등 각종 시험 및 금융기관에서 신분증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또한 버스, 지하철 및 편의점, 베이커리 등 가맹점에서 선불결제 시 이용하며, 박물관·미술관·유원지 등 문화 및 여가시설에서 청소년 우대요금 적용 등의 혜택이 있다. 뿐만 아니라 2017년부터 교통카드 기능이 추가돼 전국호환 교통카드로의 사용이 가능하다.

꿈드림 센터는 학업중단 이후 학생증 사용이 불가한 학교 밖 청소년들이 청소년증을 발급받아 청소년으로서의 혜택 및 권리를 보장받도록 안내하고 있다. 특히 매년 2월과 6월에 진행되는 초졸·중졸·고졸 검정고시 접수기간에 청소년증을 발급받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올해 6월 중순 꿈드림 센터의 권유로 청소년증을 발급받은 이 모 군은 “청소년증을 발급해 검정고시를 무사히 접수할 수 있었고, 대중교통과 영화관에서 청소년 요금 적용의 혜택을 받을 수 있어서 좋다”고 밝혔다.

한편, 꿈드림센터는 여성가족부와 광양시가 주관하고 광양YMCA가 위탁 운영하는 단체로, 학교 밖 청소년에게 검정고시와 점심식사 등을 무료로 진행하고 있다. 꿈드림센터는 만 9세~24세 학교 밖 청소년이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고, 참여를 원하거나 궁금한 사항은 (061-795-7953/1388)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