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교차로 설치 물 건너가…대안 역시 위험 상존 마을 진입로 막아 놓고는 도로이용은 불법 낙인

신대지구 개발 등으로 교통량이 크게 늘어난 지방도 863호선. 이로 인해 광양읍 세풍리 세승, 신·해두마을 주민들이 이동은 물론 안전사고 위험에 노출돼 개선요구가 수년째 이어지고 있다. 특히 트레일러 등 대형차량과 주민들의 농기계 운행이 잦은 탓에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주민들의 우려가 상당한 실정이다.

전남도는 지난 13일 세승마을 회관을 찾아 지방도 863호선 세승교차로 개선사업 주민설명회를 갖고 개선방안에 대한 전남도 계획을 설명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한 뒤 실시설계 용역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날 전남도가 내놓은 개선방안은 세승교차로에 인접한 주택을 매입한 뒤 도로를 확장하는 방안과 주택 뒤 우회부지를 확보해 신·해두마을 진·출입로와 연결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그러나 주택매입의 경우 토지매입비를 두고 소유자와의 이견을 좁히지 못함에 따라 사실상 우회도로 개설방안이 유일한 대책이라는 설명이 이어졌다.

전남도 관계자는 “주택을 매입해 회전교차로 설치 등 도로확장방안이 가장 좋은 안이나 소유자와의 합의가 쉽지 않은 만큼 주택 뒤 우회부지를 확보하고 신·해두마을 진출입로와 일원화하는 방안이 현재로선 최선”이라고 밝혔다.

주민들은 그러나 우회부지 확보 방안 역시 안전사고의 위험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863호선과 만나는 진·출입로의 길이가 짧아 우회전 차량과의 사고위험이 크고 해당 주택 담장으로 인해 지방도 863호선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점도 불안요소라고 꼬집었다.

주민 강승완(48)씨는 “주택을 매입해 회전교차로를 만들지 않고서는 근본적인 해결방안 될 수 없다”고 전제한 뒤 “어쩔 수 없이 차선책을 선택해야 한다면 진출입 시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야 하고 863호선 이용 차량의 속도를 줄이기 위한 안전시설이나 신호등 설치 등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특히 대형차량이 드나드는 시멘트 창고와의 안전문제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며 “현재 방식이라면 ‘사고를 피하려면 주민들이 조심하라’는 것과 다르지 않다. 여건과 현실을 반영한 대안이 제시돼야 한다”고 거듭 지적했다.

손영태 이장은 “현대하이스코 방면 분기점에서 세승방면 도로의 선형개선도 필요하다. 인접 토지를 매입해 접목구간을 완만하게 개선해야 한다”며 사업 시행 전 충분한 검토를 주문했다.
이와 관련 세풍주민들은 신대지구 개발 이후 폭증한 863호선 세풍구간 교통량 폭증으로 인한 안전사고 위험과 주민피해를 수년째 호소해 왔다.

주민들은 “863지방도는 도로개설 이후 세풍지역 주민들의 주요 이동로로 삶과 직결된 도로다. 경운기 등 농자재 이동과 운반을 담당하는 주요 물류 통로”라며 “하지만 현대하이스코 도로개설과 광양항~월전 간 자동차 전용도로 등 도로여건이 크게 변화하고 이로 인해 863지방도의 교통량이 대폭 늘어나면서 도로의 주요이용객인 세풍주민들의 도로 접근성이 크게 취약해지고 말았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또 “사고 위험을 빌미로 마을 입구와 직결되는 지방도 863호선의 진출입을 막으면서 주민들에게 불법적으로 도로를 이용하도록 강요하더니 교통안전사고 발생 시 모든 책임을 주민들에게 덧씌우는 일방적인 도로정책을 수년째 펼치고 있다”는 불만도 상당하다.

주민들은 “도로신설 등 863호선 교통변화 예상됐다면 당연히 그 도로를 삶의 터전으로 삼아 살고 있는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도로변화에 반영해야 함에도 이를 무시하고 독단적으로 도로정책을 추진한 것은 전형적인 탁상행정의 전형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며 “전남도와 광양시는 행정실수로 벌어진 863지방도를 둘러싼 주민들의 현실을 적극 개선하기 위해 신속한 개선노력을 기울여 달라”는 요구도 거듭하고 있다.

이와 관련 전남도와 광양시는 863지방도 세승마을 접목구간을 두고 회전교차로 설치 등 방안 마련에 나섰으나 해당구간 주택수용 문제를 두고 난항에 부딪힌 상태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