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 지난해 말에 비해 5546명 줄어 공무원 대상 인구 늘리기 또 시작

전남 여수·광양·순천시 등 동부권을 대표하는 주요 도시의 전체 인구가 줄고 있지만 각 지자체들이 연말연시만 되면 옆 동네 인구를 빼오는 한시적 ‘인구 증가 정책’을 답습하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보다 전체적인 틀에서의 인구 늘리기 정책이 수립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광양시에 따르면 10월말 현재 광양시 인구는 15만1019명으로 지난해 말보다 무려 5546명이 줄었다.
10월 말 현재 여수 인구는 28만2058명으로 지난해 말보다 1242명이 줄었다. 반면, 순천시는 28만1534명으로 전년 말 대비 2145명 늘었다. 한때 30만명을 바라보던 여수의 인구는 29만명 선이 무너지면서 순천과 인구 차이도 504명으로 줄었다.


특히 광양지역 인구는 연말에 증가했다가 연초에 인구가 빠지면서 늘었다 줄었다를 반복하고 있다.
실제로 광양은 지난해 말 15만6564명에서 올해 4월 말 15만2104명으로 무려 4460명이 줄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순 유출인구가 5208명으로 22개 시‧군 가운데 가장 많았다.


15만명 선을 근근이 유지하고 있는 광양시는 올해도 공무원을 대상으로 인구 늘리기에 나섰다.
공무원이 직접 광양에 직장이 있으면서 주민등록상 다른 지역에 주소를 두고 있는 시민을 대상으로 전입을 유도할 계획이다.


지역에 있는 업체는 1기업 담당제를 활용해 임직원의 전입을 유도하기로 했다.
광양시는 실적 보고회를 열어 인구 늘리기를 독려한다는 방침이다.
여수시도 여수산단에 입주한 대기업과 중소기업 직원을 대상으로 전입을 유도하고 있다.
순천시는 신대지구 등 우수한 정주 여건을 내세우며 인구 지키기에 나섰다.
지자체가 앞장서서 공무원들을 상대로 인사 가점을 주며 인구 늘리기에 나선 데 대해 비판의 목소리도 높다.


전국통합공무원노조는 최근 성명을 내어 "인구증가 전입 운동은 비상식적이며, 주민등록법을 위반하는 불법적인 위장 전입을 부추길 가능성이 높다"며 "불법의 소지가 다분한 인구증가 전입 운동으로 공직자들을 힘들게 할 것이 아니라 정책적 대안 마련으로 살고 싶은 지자체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출산율이 감소하는 등 인구 절벽이 현실이 되는 상황에서 인구를 늘리는 것은 사실상 어려운 일"이라며 "공무원을 동원한 전입 유도보다는 교육이나 주거 환경을 개선해 찾아오는 도시를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