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실 등 추가시설 설치 및 난방대책 마련 들어가

재발 방지 약속요구에도 운영자 태도 변화 없어
행패 논란까지…터미널 입주상인들 피해 확산에 울상

운영사업자와 광양시가 갈등을 빚으면서 지난 1일부터 임시터미널을 운영에 들어가는 등 파행을 빚고 있는 광양읍 터미널 사태가 장기화될 전망이다.

운영사업자와의 몇 차례 협의에도 불구하고 합의점을 찾지 못하자 광양시는 오히려 임시터미널로 사용 중인 인동숲 인근 주차장에 공중 화장실을 설치하는 등 장기화에 대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 현재 컨테이너박스를 이용해 사무동 1개동과 매표소 겸 승객 대기실 1개동으로 사용 중인데 1개동을 추가로 설치해 대기실을 늘리고 겨울철에 대비해 난방시설 등도 추가로 비치할 방침이다.

또 임시터미널 인근 사유지를 추가로 매입한 상태로 주차장 부지를 늘리고 한 데 이어 택시운전원들을 위한 휴게공간도 확보할 예정이다. 일단 보도블럭 정비와 통행로에 바람막이용 캐노피 설치공사는 12월 초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다.

무엇보다 정현복 시장이 임시터미널 내 부족시설에 대해 직접 추가설치를 주문하는 등 강경한 행보에 나서고 있는 상황인 데다 운영사업자 역시 태도의 변화를 보이지 않아 이 같은 강대강 대치는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 시장은 지난 19일 현장 행정의 날을 맞아 직접 임시터미널을 찾아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시민들에게는 불편을 끼친 점에 대해 직접 양해를 구했다.

정 시장은 이날 “운영사업자와의 원만한 협의가 진행되지 않아 시민들에게 불편을 끼쳐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도 “이곳을 이용하는 승객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부족한 시설을 보완하고 안전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관계 공무원과 임시터미널 관계자들에게 당부했지만 광양읍터미널 운영사업자에 대한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는 않았다. 광양시 담당부서에 힘을 실어준 것으로 해석된다.

광양시는 현재 광양읍 터미널 운영사업자가 운송질서를 문란케 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현 상황에 대한 대시민 사과와 입장표명 △운송사와의 분쟁해소 방안을 포함한 향후 정상운영 방안 마련 △시민혼란 및 불편해소를 위한 재발방지 확약 등 세 가지를 터미널 정상 운영의 전제조건으로 내세우고 있으나 운영사업자 역시 물러서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광양시 관계자는 “몇 차례 터미널 운영사업자와 만나 협의를 진행했지만 재발방지 약속 등 아무 것도 수용하지 않고 있다”며 “태도 변화가 없는 한 현재로서는 해결방안을 마련하기 어려운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사업자 측과 광양시의 입장이 팽팽히 맞물려 접점을 찾지 못하면서 임시터미널 운영은 당분간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더해 운영사업자와 수수료 인상문제를 두고 법적 다툼을 벌이고 있는 운송사 역시 광양시가 요구한 세 가지 선결조건이 수용되지 않는 상황에선 광양읍 터미널 이용이 불가하다는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도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 어려운 부분이다. 이런 사태가 또다시 재발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태가 장기화 국면으로 치닫자 광양읍 터미널 건물에 입주한 소상공인들 역시 불안감을 감추고 있지 못한 상태다. 이용객 대부분이 승객들이어서 임시터미널 운영이 장기화될 경우 매출급락이 불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실제 찾아간 광양읍 터미널은 이용객이 전혀 없었다. 한 입주상인은 “승객들을 보고 계약을 했는데 (임시터미널이 운영되면서)이용객 발길이 뚝 끊겼다”며 “매출이 전혀 없다”고 울상을 지었다.

입주상공인들은 사태가 지속되자 광양시를 찾아가 문제해결을 요구했지만 “운영사업자의 태도가 변하지 않는 한 어쩔 수 없다는 답변을 듣고 왔다”며 답답함을 토로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운영사업자가 광양시 관계자를 만난 자리에서 찾아가 행패를 부린 것으로 전해져 사태는 더욱 악화일로다. 당시 상황을 목격한 시 관계자는 “운영사업자가 술에 취한 채 주먹을 휘두르기도 했다”며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