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만권 중소기업연수원 유치 타당성 확보방안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중소기업 설문조사 결과 ‘연수원 유치 및 설립 필요 90.3%’ 찬성

정현복 시장이 광양만권 중소기업 전문인력 양성을 담당할 중소기업진흥공단 연수원 유치에 대해 “용역으로 그칠게 아니라 반드시 유치를 해야한다”며 “어떤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반드시 유치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당부했다.

광양시는 지난 19일 시청 상황실에서 ‘광양만권 중소기업연수원 유치 타당성 확보방안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정현복 시장과 이백구 광양상공회의소 회장, 관련 국・과장과 중진공 관계자 등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양만 일원의 경제산업 실태와 기업체 수요조사 분석결과, 건립 후보지 선정, 연수원 건립 필요성과 향후 유치전략 등을 연구용역을 맡은 산업연구원 양현봉 박사로부터 보고 받았다.

양현봉 박사는 광양만권 연수원의 역할은 광양만권의 주력산업인 철강·석유화학 등 소재산업과 신성장동력으로 부상하는 우주항공, 방위산업에 특화된 연수기능을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제안했다.

광양만권 중소기업연수원의 주요 기능으로는 △직무능력향상연수(중소기업 재직자 대상 기술· 품질 경영교육) △기업맞춤연수(기업 요구에 부합한 문제해결· 맞춤연수 조직활성화 연수) △정책연수(중소기업 관련 정부정책 연계교육 취업교육·수출교육 등 관리역량 강화 교육) △최고경영자연수(중소기업 CEO의 실전경영, 시장학) △온라인 모바일연수(웹·모바일 기반 멀티미디어 콘텐츠 활용 교육) △경영기술연수 기능에 광양만권 지역의 천연자원을 활용한 힐링(남해안 한려수도, 지리산연계 프로그램) 연수 등으로 설정했다.

이와 함께 광양만권 중소기업연수원의 중장기 발전전략으로는 철강·석유화학 방위산업 등 중진공 연수원과 차별화된 연수 타깃층 설정과 함께, 연수대상을 지역중소기업에 한정하지 않고 국내외 관련 중소기업에 개방하고 차별화된 연수기능 수행으로 연수비용을 현실화해 중장기적으로 연수원의 자립화를 지향할 것을 제시했다.

광양만권 중소기업 대상 설문조사에서는 연수원 유치 및 설립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90.3%로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연수원이 설립될 경우 활용할 계획이라는 응답 또한 84.8%로 매우 높게 조사되는 등 이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 연수원 건립이 타당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연수원 후보지로 대규모 일반 및 국가산업단지가 밀집되어 있고 남해고속도로와 공항, KTX 접근성, 경남권 진입 등을 감안해 광양시 광영동 일원으로 부지를 제시했다.

연수원 유치 및 건립방안으로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지역연수원으로 광양만권에 신규 중소기업연수원을 건립하는 방법, 호남연수원의 분원으로 연수원을 설치하거나 대기업 등 민간 출연금(건물 신축 및 기자재 구입 등)을 기반으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연수원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접근방법을 제안했다.

이날 보고회에서 정현복 시장은 “성장한계에 직면한 지역특화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광양만권역에 연수원 건립이 시급하다”며 “광양시에 광양만권 거점 공공연수원이 유치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관심과 성원을 바란다”고 밝혔다.

정 시장은 “보고서에 우리가 가진 당위성이 충분히 반영 됐다. 광양만권의 주력산업인 철강·석유화학·우주항공, 방위산업에 특화된 연수기능에 힐링이 더해진 게 더욱 잘 됐다”며 “유치 타당성 확보를 위한 충분한 자료를 만들어 졌으니 우리가 이것을 갖고 반드시 유치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말했다

앞으로 시는 사업추진이 타당하다는 산업연구원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광양만권의 열악한 기업인 교육 인프라를 확충하는 중소기업연수원 유치를 위해 국비 확보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실제 광양만권 국가산업단지와 일반산업단지에는 9만 7097명의 노동자와 4443개 기업이 입주해 있으나 연수시설이 없어 기업인들에게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앞서 정현복 광양시장은 중소기업진흥공단 진주 본사를 찾아 이상직 이사장을 면담하고, 전남 동부권과 경남 서부권의 숙원사업인 연수원이 광양에 유치될 수 있도록 지원을 요청했다.

또한 중앙부처, 지역 국회의원 등을 만나 연수원 유치의 시급성과 차별성을 부각하고 정부사업 반영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이 외에도 여수, 순천, 진주, 사천 등 9개 시장·군수가 참여한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는 연수원 유치를 요청하는 공동 건의문을 중소벤처기업부에 전달한 바 있다.

이재윤 지역경제과장은 “이번 용역을 통해 광양만권에 연수원 건립 필요성이 도출됐다는 데에 큰 의미가 있다”며 “연수원 유치 전략을 수립해 정부 등에 정책적 건의를 진행하는 한편, 향후 특화된 교육 콘텐츠 개발과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연수시설이 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