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완공, 목포~부산 2시간 40분대 전망

전남도는 지난달 27일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목포~보성 남해안 철도 전철화 사업이 사업계획 적정성’ 판정을 받아 오는 2022년 완 공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목포~부산 간 2시간 40분대 왕래가 가능해진다.목포~부산 간 남해안 철도 중 부산에서 순천까지는 복선 전철화 가 완료 또는 공사 중이다. 경전선 광 주송정~순천 구간은 전철화를 위한 예 비타당성 조사를 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현재 미개설 구간인 목 포~보성 간의 경우 단선 비전철로 추 진 중이다. 열차 운영의 효율성 제고 및 철도교통의 편의 제공을 위해 전철 화가 절실했다.

이 때문에 전남도는 그동안 남해안 철도 건설과 전철화 사업이 동시에 추 진되도록 국회, 기획재정부, 국토교통 부 등을 수차례 방문해 건의했다. 일반 철도 건설 후 전철화 공사를 추가하면 중복 비용이 400억 원에 이르고, 동시 시공 시 B/C가 1.10으로 경제성도 확 보할 수 있어 정부재정의 효율적 집행 과 공사 기간 단축이 가능하다는 논리 로 적극적인 설득활동을 벌였다.

그 결과 지난해 12월 기획재정부에 서 전철화 사업비 반영을 위해 사업 계획 적정성 재검토 대상사업으로 확 정하고 올 1월부터 한국개발연구원 (KDI)에서 조사를 진행했다. 당초 사 전타당성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1천 506억 원을 요구했으나 조사 결과 설 계비 등 72억원이 조정된 1천434억 원이 적정한 것으로 검토됐다.앞으로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2020년 하반 기 일반철도와 전철화를 동시에 시공, 2022년 말까지 완료하고 2023년 개통 될 예정이다. 민선 7기 김영록 도지사 의 공약으로 채택된 대규모 SOC 사업 이 결실을 맺게 됐다는 평가다.

현재 무궁화호 기준으로 목포에서 부산까지 6시간 33분이 소요되나 사업 이 완료되면 2시간 40분대 왕래가 가 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동 거리와 소요 시간이 단축돼 영호남 문화 교류와 관 광 활성화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김영록 지사는 “목포에서 보성까지 전철화가 이뤄져 해남, 강진, 장흥, 진 도, 완도 등 도민들이 양질의 철도교 통 서비스 혜택을 누리게 됐다”며 “앞 으로 순천까지 복선 전철화와 전라선 익산~여수 고속철도, 서해안철도 건설 등도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2023년 남해안 철도가 부산까 지 연결되기 위해서는 경전선(광주~ 순천) 구간 중 보성~순천 구간 우선 전 철화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지역 국회 의원과 전남도는 국회 예산결산특별 위원회에서 기본설계비 등 추가 확보 를 위해 온 힘을 쏟고 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