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개 계열사중 올해 말까지 30여개 축소

포스코는 1월 1일자로 계열사 7개를 정리, 지난3월 이후 70개의 계열사 중 모두 24개사를 축소했다.

포스코는 핵심사업 역량강화, 중복사업 업역조정, 비핵심사업 정리라는 원칙 아래 계열사 구조재편을 진행해왔으며, 올해 말까지 모두 6개 정도를 추가로 줄여 모두 30여개의 계열사를 축소한다는 계획이다.

경영효율성, 시너지 제고 및 중소기업 영역보호를 위해 합병, 지분매각 등 현재까지 구조재편이 완료된 자회사 또는 증손회사는 포스코건설의 청라국제업무타운, 수원그린환경, PHP,푸른김포, 송도국제스포츠클럽, 포스코에너지의 포항연료전지발전, 신안에너지, 포스리의 포엠아이컨설팅, 포스코켐텍의 포스그린, 포스코ICT의 포스브로, 포스코엔지니어링의 바시스산업, 포스메이트의 포스메이트인슈어보험중개 등이다.

사회적기업인 송도SE와 포스플레이트는 각각 인천YWCA와 기아대책 등 비영리단체에 지분을 기부함으로써 사회 환원했다.

국내 1, 2위 스테인리스 가공ㆍ판매사인 포스코AST와 포스코NST의 양사 합병법인 ‘포스코AST’도 지난달 출범했다.

1월 1일자로는 그룹내 서비스법인인 포스메이트와 승광의 합병법인 ‘포스메이트’, 사회적기업인 포스에코하우징과 포스위드간 합병법인 ‘포스코 휴먼스’가 각각 출범했다.

합병법인 출범으로 ‘포스메이트’는 중복 기능 축소 및 운영 효율성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되며, ‘포스코 휴먼스’는 회사의 자립기반을 확충해 사회적기업으로써 역할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이날 그룹내 소재사업의 실행주체인 포스코켐텍, 포스코엠텍 및 포스코P&S는 각자 자회사를 흡수합병하거나 자회사간 합병을 통해 소재사업의 역량을 강화한다.

글로벌 탄소소재 전문회사로 도약 중인 포스코켐텍은 석회계 부산물사업 고부가가치를 위해 자회사인 포스칼슘의 흡수합병을, 포스코엠텍은 도시광산을 통한 소재의 선순환 시스템 구축과 희소금속 확보 등을 위해 인수한 나인디지트와 리코금속을 흡수합병하고, 포스코 P&S는 소재 가공 및 판매 일원화를 위해 광양SPFC와 포항SPFC, 군산SPFC 3개사는 상호간 합병했다.

그룹내 플랜트 기자재제작 계열사인 포스코플랜텍과 성진지오텍의 합병은 시장상황 등을 보며 올해 중 검토키로 했고, 그룹내 사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설립되었던 광고대행업 등 비핵심 관련사는 매각을 통해 계열에서 제외할 계획이다.

포스코는 그동안 철강 본연의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투자와 함께 중장기적인 미래 성장동력 확보, 핵심사업 역량강화 및 글로벌 진출 확대를 위한 투자를 동시에 진행해왔으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 완수를 위한 사회적기업도 적극 신설했다.

또한 포스코건설 등 건설업의 특성상 사업추진과정에서 많은 특수목적법인(SPC)이 설립되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계열사가 크게 늘었다는 일부 오해도 있었으나 철강 및 연관사업 강화를 위해2010년 인수한 대우인터내셔널, 성진지오텍과 SPC를 제외하면 규모는 미미한 수준이다. 대우인터내셔널은 내수 시장 침체에 대응해 수출시장 개척에 많은 기여를 했고, 성진지오텍은 철강 가공판매라는 부가가치 제고형 시장 확보의 새 유형을 선보이고 있다.

그럼에도 아직 단순한 계열사 숫자 증가에 대한 오해가 남아있고. 특히 사업 초기 독립성 유지가 효율적이던 것이 이제는 유사부분 통폐합으로 경쟁력을 배가시키는 것이 유리해진데다, 일부 인수과정에서 자동 편입된 손회사들 간의 업무 중복 해소와 저수익 자산 매각 등의 필요가 있어 이번 계열사 구조재편에 나서게 됐다.

이를 통해 포스코는 그룹 전체를 철강, 소재, 에너지, 인프라 등 핵심 사업구조로 재편해 역량을 결집, 시너지를 극대화시킬 계획이다.

포스코는 인력감축, 아웃소싱 등 관리비 축소지향의 부정적 구조조정이 아닌, 자회사간 통합, 자회사와 손회사의 통합, 일부 계열 제외 등의 방법으로 이뤄지는 이른바 ‘계열사 구조재편’임을 강조했다. 이에 따라 명예퇴직 등 인위적인 인력 구조조정은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

포스코는 향후에도 상시 구조재편 시스템을 정착시켜 핵심사업분야의 성과를 높이고 미래 성장 역량을 제고하여 사랑받는 기업으로서의 체질을 강화하는데 더욱 매진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