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석물 안내문 설치·새 교가 제작 등 청산 박차

오는 16일 학교 친일잔재 청산 1차 완료 후 최종보고회 개최

전남도교육청이 지역 내 학교 현장에 광범위하게 남아 있는 친일잔재를 학생들의 역사교육 자료로 활용할 방침이다.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전남지역 학교 내 친일잔재 청산에 나선 전남도교육청은 지난 10월부터 예산을 지원해 광양지역 2곳 등 석물 16개, 교가 14개에 대한 청산작업을 진행해왔다.

최근 석물 16개가 놓여 있는 현장에 친일잔재임을 확인하는 안내문 설치를 완료했다.장석웅 교육감은 “올해 3·1운동 및 임시정부 100주년을 맞아 일제잔재 청산작업을 전국 어느 곳 못지 않게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역사교육과 민주시민교육을 강화했다”며 “안내문을 설치한 친일잔재가 교육적으로 잘 활용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도교육청은 지난 4월부터 전수조사를 벌여 도내 169개 학교에서 일제 양식의 각종 석물과 교표, 친일음악가 작곡 교가, 일제식 용어가 포함된 생활규정 등 175건의 친일잔재를 확인됐다.

일제 양식의 충혼탑, 석등과 같은 석물도 34건이나 버젓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중에는 친일인사의 공덕을 기리는 공덕비와 충혼탑, 교훈비도 다수 포함돼 있어 우선 16개 석물의 안내문 설치 예산을 지원해 최근 설치를 완료했다.

또 교가를 전체 분석해 친일음악가 제작, 가사 오류·표절, 선율 오류 의심 학교 96교를 안내하고 학교 의견을 반영해 친일음악가 제작 교가를 우선으로 14교에 교가 제작 예산을 지원했다.

새 교가 제작에는 학부모, 학생 등 교육공동체가 참여했다. 새 교가는 2020년 초 개최되는 졸업식부터 사용토록 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오는 16일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에서 학교 내 친일잔재 청산 최종보고회를 열 계획이다.

한편 우리지역 학교 중 친일잔재가 남아 있는 학교는 △초등학교(폐교 포함) 4곳 △중학교 2곳 △고등학교 2곳 등 8곳이었다. 친일잔재 형태는 △일제양식 석물 충혼비 2곳 △친일음악가 작곡 교가 4곳 △일본식 용어 생활규정 잔재 2곳이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