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츠 활동과 문화예술활동 ‘영화감상 동아리’ 진행

광양시청소년문화센터(YMCA운영 이하 문화센터)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나라찬’(이하 나라찬)은 매주 수요일마다 1시간씩 동아리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동아리 활동이란 서로 같은 취미나 특기·적성을 가진 학생들이 모여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창의적으로 계발하고 발전시킴으로써 자아실현의 기초를 형성하고, 사회성과 협동심을 기르고 다양한 자기표현 능력을 신장시키는 집단 활동이다. 동아리활동은 크게 학술활동, 문화예술활동, 스포츠 활동, 실습조작활동, 청소년 단체 활동 등으로 구분된다.

나라찬은 ‘모꼬지’라는 순 우리말을 통해 동아리 활동을 표현했고, 이중에 뉴스포츠 활동 동아리와 문화예술활동 ‘영화감상 동아리’를 진행하고 있다.

청소년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활동할 내용을 계획하고 준비한다. 담임 선생님은 최소한으로 간섭하고 동아리 활동을 진행하는데 도움이 필요한 부분에서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매주 수요일마다 동아리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끝난 후에는 했던 활동에 대한 피드백과 다음에 할 활동에 대해 토의토론을 진행한다.

나라찬 주가연 친구는 “동아리 활동이 재미있다. 저희가 하고 싶은 활동을 할 수 있어서 좋은 거 같고 친구들과 같이 할 수 있어서 좋아요”라고 했으며, 신다슬비 친구는 “저희가 직접 계획할 수 있어서 더 의미 있는 거 같아요. 선생님들이 정해준 수업을 하는 것이 아니고 저희들이 하고 싶은 것을 말하고 실행할 수 있어서 좋은 거 같다”고 말했다.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나라찬’은 저소득층·한 부모 가정·다문화 등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청소년에게 체험, 학습, 상담 등의 지원을 통해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며 다양하고 전문적인 교육 및 체험을 통해 창의융합인재로서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한편 2020년 신규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2020년 기준 초등학교 4, 5, 6학년)을 모집 중에 있다. 모집 관련 사항은 광양시청소년문화센터(061-794-2230)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