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푸드직매장 개장 4년만에 전국 1등 농협 자리매김

광양원예농협(조합장 장진호)은 지난 5일 농협중앙회 발표 결과 2019년도 로컬푸드직매장 운영평가 전국 1위를 달성하며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로컬푸드직매장 운영평가는 전국 1100여개 농·축협 중 로컬푸드직매장을 운영하는 농·축협 및 지역본부를 대상으로 출하농가 육성·교육, 신선농산물 상품관리, 로컬푸드 매출액, 출하농가 참여도 등 로컬푸드직매장 운영의 종합적인 사업을 평가하여 수여하는 상이다.

광양원예농협 로컬푸드직매장은 이 모든 부문에서 고른 평가를 받아 전국 1위를 달성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로써 광양원예농협은 최근 16년 동안 종합업적평가상을 수상한 이력과 함께 ‘전국 1등 로컬푸드 농협‘ 이라는 수식어를 붙여 전문화된 농협으로 새로운 역사를 써 나가고 있다.

광양원예농협 로컬푸드직매장은 2015년 4월에 개장해 현재 346명의 출하농업인과 3만여명의 소비자 회원이 함께 참여하며 지역에서 생산된 450여 품목의 농·축산물을 취급하고 있으며 일매출 1천만원, 연매출 40억원의 농가부가소득을 올리고 있어 농가소득 5천만 달성을 위한 견인차 역할과 함께 명실공히 로컬푸드 1번지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고 있다.

또한 광양원예농협 장진호 조합장은 본점 로컬푸드직매장 운영에만 국한하지 않고 지난 11월 광양LF스퀘어 오션동 내에 로컬푸드마켓과 은행점포를 확장개장 하면서 농업인 소득증대를 위한 지역 농산물 판매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광양원예농협이 로컬푸드 사업을 성공의 괴도에 오르게 한 가장 큰 원동력은 농업인들을 위한 신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확대해 나가려고 노력한 임직원들과 조합원의 남다른 주인의식이라고 할 수 있다.

광양원예농협은 친환경농업 육성, 학교급식사업 시행, 농산물 수출물류센터를 통한 농산물 수출 등 신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특히 로컬푸드직매장은 관내 최초 신규 사업으로 성공시켜 광양뿐만 아니라 인근 순천, 여수, 하동, 구례 등의 소비자도 찾고 있으며 전국 각지에서 꾸준하게 벤치마킹 및 외국인 견학의 장으로 선정될 만큼 우리 지역 명소로 자리 잡았다.

장진호 조합장은 “광양원예농협이 전국 우수농협으로 성장하게 된 또 하나의 근원은 무엇보다 열정과 패기 넘치는 직원들이 사명감을 갖고 각종 사업에 헌신하고 노력해 주었기 때문”이라며 “상임이사를 주축으로 민주적인 분위기 속에서 직원들과 소통의 기회를 높이며 일할 맛 나는 직장 분위기를 조성해 좋은 사업성과를 낼 수 있었다”고 임직원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수상의 영광을 함께 나눴다.

광양원예농협이 각종 사업에 우수한 성과를 내는 비결은 장진호 조합장과 변정복 상임이사가 보여주는 직원들에 대한 남다른 관심과 배려가 직원의 업무동기부여 및 경쟁력을 높이고 광양원예농협을 지속적인 성장괘도에 오르게 한 것으로 보인다.

광양원예농협은 2019년도 범농협 사회공헌 추진우수 농협에 이어 로컬푸드직매장 운영평가 전국 1위 농협을 차지하면서 관내 농협의 모범이 되고 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