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출량 50리터 추정...여수해경 방제작업

광양제철소 원료부두에 정박 중인 3만톤급 화물선이 기름을 공급받던 중 벙커-C가 해상에 유출돼 해경이 긴급 방제작업에 나섰다.

여수해양경찰서는 지난 17일 “오전 11시 36분경 광양제철소 원료부두 정박 중인 파나마 국적 3만3천톤급 P호가 급유선으로부터 기름을 공급받던 중 벙커-C유가 해상에 유출됐다는 선장의 신고를 받고 방제작업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유출된 기름은 50리터 정도다.

여수해경은 경비함정 5척과 해경 광양파출소 구조정을 사고 현장에 급파하는 한편 관계기관 광양환경공단 선박과 민간선박 등 총 7척도 함께 동원해 기름유출을 막았다.

해경과 방제선박은 인근 섬 지역과 해안가에 기름이 흡착되지 않도록 사고 선박 주변 오일펜스 700m를 설치하고 기름유회수기와 유흡착제 등 방제 기자재를 투입해 기름이 확산되지 않도록 방제작업 중이다. 또 사고 해상 주변 및 인근 양식장 등 광범위 순찰에 나섰으나 이외 기름띠는 발견되지 않았다.

해경 관계자는 “급유선이 화물선 P호에 벙커-C 유를 공급하는 과정에서 P호 선미 좌현에 설치된 기름 수급 스트레이너 파손돼 기름이 해상에 유출된 것으로 보고 있다”며 “두 선박 관계자들을 상대로 정확한 유출량과 사고 경위를 조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P호는 지난 3일 뉴칼레도니아에서 화물 5만 톤급을 적재 후 출항한 뒤 16일 광양 원료부두에 입항한 상태였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