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도시 조성계획 연구영역 최종보고회

‘시민의 손으로 함께 키우는 문화도시 광양’

광양시가 문화도시로 지정을 받기위한 키워드로 ‘문화교역도시’가 제안됐다.
그러나 구체적인 세부사업은 더 고민이 필요한 상황이다.

광양시는 지난 19일 정현복 시장과 문화도시 추진협의체, 문화도시사업단, 관계부서 공무원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청 상황실에서 ‘문화도시 조성계획 연구영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광양시 문화도시추진 용역을 맡은 쥬스컴퍼니 이한호 대표는 이날 설명회에서 “산업도시에서 문화도시로의 전환을 위해 문화도시의 새로운 가치가 발현되는 상징적 공간이 필요하다”며 시민의 일터·꿈터·쉼터인 광양만을 문화도시 광양의 중심적인 플랫폼으로 제시했다.

이와 함께 ‘시민의 손으로 함께 키우는 문화도시 광양’을 비전으로 제시했다.

문화도시 광양은 시민의 손에서 시작되는 키움의 문화 속에 동행의 문화로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며 일상의 문화로 행복한 도시문화와 문화거점을 조성하고, 도시문화의 허브로 교역의 문화를 지향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화시민 발굴 및 육성 △전문 문화인력 양성과 활동 촉진 △환경 극복 및 가치 재창조 △교류와 협력체계 구축 △시민생활문화 저변확대 △거점 공간 발굴 및 활성화 △문화도시의 복합구조체계 구축 △연결과 협력의 확대를 위한 사업 추진을 제안했다.

이한호 대표는 “광양시가 문화도시로 지정받기 위해서는 타 도시와 차별화된 전략적인 키워드가 필요하다”며 “문화도시 광양의 전략적인 이미지 구축을 위해 도시의 전환을 상징하는 새로운 상으로 광양만(port)을 확인하고 ‘교역의 문화’라는 다른 지역과 차별화된 키워드를 제시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문화도시 기본구상에 따라 △문화인재양성지원 △문화도시경영체계 구축 △도시가치 발굴 활용 △도시혁신 및 경제활성화 △지역문화 활성화 △문화인재 양성지원 △문화적 장소 재생 △지역연계사업 등 8개 분야와 △소교동 아지트 △광양문화키움 거버넌스 △게미진 광양사람 △문화시민 동행사업 △컬쳐테이너 △광양생활문화학교 △광양Port & Part 등 7개 단위사업과 25개 세부사업을 구상 했다.

이에 대해 정회기 광양학연구소장은 “심사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게 시민들의 주도적 참여여부다”며 “주민참여 강화방안과 조직 간 협업체계 구축 방안을 구체화 하고, 일자리 창출도 구체적으로 수치를 넣어서 제시해줄 것”을 요구했다.

강용재 전 위원장은 “문화도시 지정을 받기 위해서는 차별성이 있어야 한다. 산업계에 새롭게 진행되는 인공지능과 신소재 산업 쪽을 끌여 들여 다른 지자체와 차별화 하고 선점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창중 부위원장은 “교육과 문화의 도시로 거듭나는 광양시의 문화도시 조성은 시민의 염원일수 있다. 그러나 산업도시인 광양시가 문화도시로 가는 과정에는 인식을 변화할 수 있는 쿠션프로젝트가 많이 있어야한다“며 ”시민들이 공감대를 이루고 직접 참여해 아이디어를 낼 수 있도록 시민대토론회 등을 자주 개최해줄 것“을 요구했다.

정현복 시장은 “문화와 예술은 그 도시의 품격이며 시민 삶의 질을 높여주는 저력이다. 산업도시인 우리도시에 문화를 접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결코 하루아침에 이뤄질 일은 아니다”며 “용역 결과가 잘 이행이 돼서 문화도시 지정을 받고, 중앙정부 예산확보와 한 차원 높은 문화도시를 만들어 갈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 시장은 “문화도시에 대한 시민들이 바람이 큰데도 불구하고 그동안 잘 되지 않았다. 지속가능한 도시로 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며 “문화도시가 반드시 지정되도록 해 산업도시의 근간에 문화와 관광이 꽃피는 도시를 만들어 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문화도시 지정은 오는 2021년 12월 심의를 거쳐 최종선정 되면 2022년부터 향후 5년간 200억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