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라인 배관에 냉각수 라인을 연결한 황당 사고

“포스코 사후조치 부재에 근무자들 오염수 먹었다”

금속노조 포스코지회가 광양제철소 음용수 오염사건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들어가 주목된다. 금속노조 포스코지회는 지난 23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직원의 건강권을 침해한 광양제철소 소장을 처벌해주세요’라는 제목의 국민청원을 시작했다. 포스코지회는 청원을 통해 “지난 13일 오후 4시 44분 광양제철소 모 파트장으로부터 직책 보임자들에게 한 통의 메일이 전달됐는데 광양제철소 정수 배관(음용수)에 공정수 배관이 연결돼 정수가 오염됐으며 음용을 절대 금지하라는 내용이었다”며 “하지만 현장 직원들은 내용을 알 수 없어 사고 후 6시간 30분이 경과된 뒤에도 오염된 정수를 음용하고 있었다”고 전했다.

또 “사건 직후 광양제철소 등 다수의 책임자에게 긴급 연락망을 가동해 현장 직원들이 오염수를 섭취하지 못하도록 하고 게시와 후속 조치를 요구했으나 어떠한 조치도 없었으며 사건을 숨기려고만 했다”며 “인근 공장 역시 제대로 된 게시와 공지가 없어 3일간 오염된 물을 섭취했다”고 주장했다. 더 나가 “사건 발생 3일 후인 지난 16일 해당 공장장, 배관 연결 작업을 실시한 하도급 본부장이 지회 사무실에 방문해 형식적인 사고 내용만 전달했다.

정식적인 공문을 지난 18일 발송해 사건과 관련한 후속 조치에 관해 면담을 요청했으나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포스코지회에 따르면 이번 사고는 정수라인 배관에 냉각수 라인을 연결해 발생된 사고였으며 유사한 사고가 몇 년 전에도 발생했으나 누구도 처벌받지 않았고 피해 보상도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배관을 막힘을 방지하기 위해 냉각수 라인에 청정제를 투입하는데 정확한 성분은 알 수 없으나 청산가리가 일부 포함돼 있으며 사람이 섭취했을 때는 심각한 부작용도 발생할 수 있다는 게 포스코지회의 주장이다.

포스코지회는 “현재 광양제철소는 6500여명의 직원과 1만여명에 가까운 협력업체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으나 이들이 혹여 오염수를 음용하고 있는지도 알 수 없다”며 “정부가 나서서 광양제철소 오염수 사건의 즉각적인 사고조사와 오염 실태 파악을 요구한다”고 청원했다.

또 “국민은 깨끗하고 청정한 물을 마실 수 있는 권리가 있으며 정부 기관은 그들의 권리를 지켜 줄 의무가 있다”며 “사건과 관련된 책임자 처벌을 강력히 원한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사실에 시민사회와 노동계도 발끈, 철저한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등 강력 비난하고 나선 상태다.

금속노조 등 노동계는 지난 26일 기자회견을 통해 “식수밸브에 공정수 밸브가 잘못 연결돼 사람이 마시는 물에 철판을 식히는 물이 섞여 들어갔고 오염된 식수는 노동자들에게 6시간 30분이나 제공됐다”며 “(인근공장 노동자들의 경우)3일 동안 오염수를 먹어야 했던 놀라운 사실 뒤에 회사가 감추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 밝혀야 한다. 그리고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냉각수 배관은 배관과 기계에 오폐물이 쌓이는 것을 막기 위해 각종 약품이 첨가된다”며 “포스코는 그러나 ‘절대음용금지’로 돼 있는 냉각수 성분은 공개하지 않고 있다. 오염수를 마신 노동자들은 얼마나 위험한 물을 마셨는지도 모르고 있는 셈”이라고 사후조치에도 문제를 제기했다.

또 “배관이 어디까지 연결됐는지 공개하지 않아 어느 부서 노동자들까지 물을 마셨는지도 모른 상황이다. 그런데도 사측은 묵묵부답”이라며 “현장에서 일하는 노동자의 안전을 우선 생각하기보다는 사건을 은폐하고 축소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경자 정의당 광양곡성구례 예비후보도 논평을 통해 “식수 오염 사고는 노동자들의 생명을 위협하고 건강권을 침해하는 직접적인 문제인 만큼 시급히 해결해야 할 현안”이라며 “오염된 식수를 마신 것으로 추정되는 노동자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명확한 보상과 재발 방지 대책수립 및 전면적인 안전보건 진단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민중당 전남도당도 “진상규명과 대책수립을 위한 면담과 진상규명을 위해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했지만 포스코는 사고가 발생한 지 13일이 지나도록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포스코는 즉각 식수 오염사고에 대해 노동자들에게 사죄하고 역학조사를 포함한 전수조사와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이번 청원에는 27일 현재 614명이 동의한 상태로 청원마감일은 내달 22일까지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