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로망간공장 축열발전 시운전 중 폭발

‘안전불감’ 올해 들어서만 안전사고 3차례 발생
시민사회 노동계 “종합안전대책 전면 재검토”

포스코 광양제철소 현장에서 사고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광양시민사회는 물론 노동계가 깊은 우려를 표명하고 나섰다.

지난 24일 오후 1시 14분께 광양제철소 페로망간공장 축열발전기 시운전 중 폭발사고가 나 연구원 등 5명이 중경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했다. 올해 들어 세 번째 발생한 안전사고다.

이번 사고는 광양제철소 내 페로망간공장 발전축열 복합설비에서 5분 간격으로 두 차례 폭발과 함께 발생했다. 이날 폭발로 엄청난 폭음과 함께 일부 파편이 하늘로 치솟아 100m가량 떨어진 이순신대교의 난간에 떨어졌고 검은 연기가 하늘로 치솟았다. 난간에 떨어진 물체는 지름 1m가량의 쇠덩이로 확인됐으나 다행히 운행 중인 차량이 없어 다친 사람은 없었다.

이로 인해 사고 발생 후 1시간 동안 이순신대교가 전면 통제되기도 했다. 이번 폭발로 현장에 있던 작업자 1명이 무릎 골절상을 당하는 등 5명이 부상당해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았으며 다행히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고가 나자 광양시는 이날 오후 1시 45분께 광양시민에게 휴대전화 긴급메시지를 통해 금호동 제철소 내 원인미상 폭발사고가 발생했다는 재난문자를 발송하고 외출자제와 이순신대교 차량 통제 등 안전을 당부했다. 이밖에 소방당국은 대응 1단계를 발령하고 장비 펌프차 등 27대와 소방대원 173명 등 207명을 투입해 진화작업을 벌였다. 완전 진화까지 1시간 16분이 걸렸다. 소방당국과 경찰은 폐열회수 설비의 시운전 중 연결된 배관에서 원인 모를 이유로 폭발이 일어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사고현장에는 경찰과 국과수 등 20여명의 합동조사단이 파견돼 현장 잔해와 폭발 흔적을 확인 중이다. 무엇보다 축열설비 폭발원인이 무엇인지 규명이 필수적이어서 정확한 조사결과는 내년 초에나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사고를 두고 광양시민단체협의회는 지난 26일 성명을 내고 “포스코는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더 큰 사고를 사전에 방지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반복적이고 수시로 발생하는 대형사고에 대해 최정우 회장은 광양시민들 앞에 대책 마련과 재발 방지를 약속하라”고 요구했다.

협의회는 “반복되고 수시로 발생하는 포스코 광양제철소 대형사고의 근본적 이유는 수익성 향상을 위해 원가절감을 강조하면서 노후화된 시설의 정비비마저 아끼고 있기 때문”이라며 “이는 미래에 발생할 수도 있는 더 큰 사고를 스스로 키우고 있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협의회는 “포스코는 사고가 발생할 때마다 재발 방지를 약속하고 예산을 쏟아 부어 대책을 마련한다고 했지만 이제 광양시민들은 포스코의 말을 믿지 않는다”며 “체계적인 시설 정비와 노후화된 설비의 교체 등 안전관리시스템을 전면적으로 재검토하고 종합적이고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해 광양시민들에게 공개해야 한다”고 거듭 주문했다.

민주노총 전남본부와 금속노조 포스코사내하청지회 등 노동계도 같은 날 기자회견을 갖고 “은폐 조작하는 회사를 믿을 수 없다. 회사의 무대책에 불안하다”며 “노동조합과 지역사회가 참여하는 진상조사와 대책기구가 필요하다. 현장을 잘 알고 회사와 대등한 조직인 노동조합이 진상조사를 해야 참사를 막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고용노동부 등 관계당국의 안전감독 소홀도 지적했다. 이들은 “노동청을 비롯한 관계기관에도 문제가 많다. 사고가 날 때마다 조사하고 대책수립을 한다고 하지만 돌아오는 것은 또 다른 대형사고”라며 “철저한 조사와 처벌, 중대 재해가 발생할 경우 작업 중지해야 하는 원칙도 지키지 않았다. 비용과 이윤의 논리에 따라 위험이 방치되고 있는데 협력하고 있는 셈”이라고 비난한 뒤 포스코에 대한 전면적인 안전보건진단 실시 등을 요구했다.

진보정당도 한목소리를 냈다. 이경자 정의당 광양구례곡석 예비후보는 논평을 내고“‘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이라는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경제적 수익뿐 아니라 공존·공생의 가치를 추구하는 기업시민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포스코에 최근 노동자와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사고가 잇따라 발생했다”며 대책마련을 주문했다.

민중당 전남도당도 “반복되는 포스코 광양제철소의 중대재해사고는 노동자뿐만 아니라 지역민들의 안전까지 위협하고 있다. 이는 안전불감증의 결과”라며 “산재사고의 근본대책은 철저한 진상조사와 기업살인처벌법 제정으로 기업의 책임과 처벌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