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 전보인사에다 특정지역 배려 의혹 증폭

광양시가 지난 2일 인사위원회를 열고 승진임용대상자를 발표한 가운데 인사 후폭풍이 터져 나오는 모양새다. 특정지역 편중이라는 비판은 이번에도 비켜가질 않았고 6개월 미만 승진이나 보직 이동 문제 역시 또다시 불거졌다. 여기에다 인사에 수긍하지 못한 직원이 사퇴서를 제출하는 등 어느 때보다 큰 홍역을 치르는 모습이다.

2일 발표된 이번 인사의 승진 인원은 4급 3명, 5급 20명, 6급 일반 9명, 6급 근속 6명, 7급 14명, 8급 일반 19명, 8급 근속 1명 등 총 72명이다.

정기 전 경제복지국장과 이병환 전 의회사무국장은 공로연수에 들어갔다. 하반기 인사까지 포함해 단행하면서 당초 예상보다 인사 규모가 커졌다. 이에 따라 하반기 인사는 최소폭으로 줄어들 전망이다.

또 3일자로 단행된 4급·5급 인사발령 규모는 총 28명이며 승진 9명, 직무대리 2명, 전보 17명이다. 4급 승진은 정홍기 광양읍장과 서경철 환경과장, 이상호 농업지원과장이 승진했다.

광양시는 당초 4급 2명에 그칠 것으로 예상됐으나 전남도에 교육파견을 신청하면서 1명이 추가 됐다. 정홍기 전 광양읍장은 오는 2월 장기파견교육에 들어갈 예정이고 서경철 환경과장은 환경관리센터소장, 이상호 농업지원과장은 농업기술센터소장으로 승진·전보됐다.

5급 행정직의 경우 총 35명의 후보 중 10명이 승진했다.

승진자 명단은 △김미란 기획예산담당관실 기획팀장(현 교육보육과장 직무대리) △최윤환 감사담당관실 감사팀장 △김종호 총무과 비서실장 △허정량 총무과 인사팀장 △백희주 세정과 세정팀장(현 태인동장 직무대리) △이강기 세정과 재산세팀장 △오승택 지역경제과 지역경제팀장 △송명종 안전총괄과 안전기획팀장 △김정호 도시재생과 도시행정팀장 △서병구 보건위생과 보건행정팀장이 승진했다.

사회복지직은 △하태우 사회복지과 재활복지팀장, 농업직은 △최연송 농산물마케팅과 마케팅전략팀장, 보건직은 △백현숙 보건위생과 의약팀장이 5급으로 승진했다. 시설직은 △김치곤 민원지적과 지적관리팀장 △최대식 안전총괄과 하천관리팀장 △문성기 건설과 농촌개발팀장 △김세화 도시재생과 도시재생팀장 △박성완 하수과 사수시설팀장이 5급으로 승진했다. 방송통신직은 △이용신 정보통신과 행정정보팀장 농촌지도관은 △허남일 기술보급과 기술지원팀장이 각각 승진했다.

그러나 이번 인사를 바라보는 공직사회 분위기는 싸늘하다. 공로연수나 퇴직이 얼마 남지 않은 공무원에 대한 보은 차원의 승진인사가 또다시 재연됐고 단기 전보인사 관행 역시 모습을 드러냈기 때문이다. 더 나가 이번 인사로 특정지역 출신 편중은 한층 더 견고해졌다는 게 공직사회의 평가다.

먼저 이번 인사를 분석해보면 1년 이하로 근무자의 자리 이동이 유독 많다는 점이 눈에 띤다. 지난해 하반기 인사에서 4급으로 승진한 김형찬 소장은 환경관리센터소장에 부임한 지 6개월 만에 의회사무국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특히 김형찬 국장은 올해 하반기 공로연수에 들어갈 예정이고 산단녹지센터장으로 자리를 옮긴 김경철 전 농업기술센터소장 역시 올 하반기 공로연수가 예정돼 있어 이번 인사로 인해 올 하반기 불필요한 인사이동을 초래할 수밖에 없게 됐다. 5급 역시 부서 이동이 잦기는 마찬가지다. 지난해 1월 부임한 김진식 금호동장과 최성철 징수과장도 1년 만에 각각 감사담당관, 세정과장으로 전보됐다.

지난해 7월 승진한 김재희 하수처리과장 역시 6개월 만에 환경과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백계만 태인동장은 1년 만에 도로과장으로, 이건재 감사담당관은 6개월 만에 하수처리과장으로 전보됐다. 김명호 진월면장, 박순기 골약동장, 김성수 교육보육과장 역시 1년 만에 각각 시설관리과장과 중마동장, 금호동장으로 이동했다.

정 시장 취임 이후 줄곧 논란이 된 골약동 출신 승진 논란도 다시금 도마 위에 올랐다. 이번에 승진한 골약동 출신 공무원은 5급 3명이다.

이에 대해 한 공무원은 “광양시 인사 기준을 살펴보면 2년 미만 근무자는 전보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며 “하지만 4~5급 전보자 17명 중 절반 이상이 1년 이하 근무자인데 보직 인사 원칙을 제대로 지켰는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또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수립한 당사자가 이를 추진도 하지 못한 채 자리를 옮겨야 하는 등 잦은 전보로 인해 업무에 공백이 발생할 개연성이 크다”며 “승진자를 위한 보직 만들기 등 기준을 무시한 채 인사권자 마음대로 인사를 단행한다면 결국 손해는 시민들의 몫이 될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또 다른 공무원은 “공직사회 내분에선 골약동 출신 공무원은 승진서열에만 진입하면 승진한다는 게 공공연하게 돈 지 오래 됐다”며 “시대가 어떤 시대인데 아직도 성골, 진골 출신을 들춰내야 하는지 참으로 개탄스럽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