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협력실 등 압수수색...관련 컴퓨터 등 자료 확보

포스코 그룹 자회사 노동조합 와해 등 의혹을 조사 중인 고용노동부가 경북 포항에 있는 포스코 그룹 본사와 광양제철소, 충주 데이터센터 등을 동시 압수수색을 실시해 귀추가 주목된다.

고용노동부 포항고용노동지청은 이날 포스코의 부당노동행위 조사를 위해 담당 근로감독관이 검찰의 지휘를 받아 이 세 곳을 압수 수색했다. 이들은 포스코 본사 노무협력실에서 컴퓨터 등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무협력실은 포스코그룹 내 모든 인력을 관리하는 부서로 지난 2018년 추석명절 연휴 중 노조와해문건을 작성, 실행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상태다.

고용노동부는 이번 압수수색의 명확한 이유를 공개하지 않았으나 관련 업계에서는 지난 2018년 10월 금속노조 포스코지회가 최정우 포스코 회장 등 임원 27명을 노동조합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소한 사건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사건은 추석 연휴 중이던 지난 2018년 9월 25일 전국금속노동조합 포스코지회 조합원들은 포스코그룹 노무협력실 직원들이 포항시에 있는 포스코 인재창조원에 회의 중인 현장을 급습해 이들이 작성한 것으로 보이는 ‘금속노조 무력화 문건’을 확보한 사건이다.

이 문건에는 △노동조합에 대한 음해와 비방 유포 △직책 보임자 및 직원들에 대한 기업노조 가입 강요 △금속노조 가입자 색출 및 탈퇴·회유·협박 △노동조합 가입 홍보활동 방해 △다른 노동조합에 대한 비방유포 △직원성향 파악 및 일일동향 보고 △개별 직원 노무케어 추진△노무협력실 및 인사노무그룹 직원들의 기업노조 홍보 △금속노조 비하 △비방 글 게시 등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금속노조 포스코지회는 해당 문건을 기반으로 2018년 10월 23일 포스코그룹을 부당노동행위로 검찰에 고소했다. 포스코그룹도 이 사건을 두고 인사위원회를 열어 인재창조원에서 서류를 탈취하고 직원을 폭행한 혐의로 금속노조 한동훈 포스코지회장을 직권면직하고 노조 간부 2명을 권고사직 처리하면서 마찰을 빚고 있다.

한편 포스코그룹 내 부당노동행위로 노사갈등에 직면한 곳은 이뿐 아니다.

자회사인 포스코 휴먼스 노동조합은 지난해 11월 27일 “포스코그룹이 회장 비서실격인 인재경영실, 인사문화실을 통해 두 달 전 노조가 설립된 뒤 포스코 휴먼스의 일감을 없애고 노조 간부만을 선별해 부당인사 발령을 내는 등 부당노동행위를 자행했다”며 고소장을 제출했다.

현재 해당 사건은 대구지방검찰청 포항지청이 사건을 배당받아 역시 포항고용노동지청의 수사를 지휘 중이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