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구례 전·현직 시장·군수·의장, 총선 후보 건의

민주당 예비후보들 캠프 "정치가 장난이냐" 분통

더불어민주당의 21대 총선 출마자들에 대한 공천적합도 여론조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지역 고위직 인사들이 '우윤근 전 의원을 내려보내 달라'고 중앙당에 건의해 논란이다.

특히 총선에 출사표를 던진 광양·곡성·구례 선거구 민주당 예비후보 캠프는 하나같이 '우윤근 전 의원을 전략공천 해 달라는 것이냐'며 일제히 불만을 터트렸다.

9일 민주당 관계자에 따르면 광양시와 구례군의 전·현직 시장과 군수, 의장들이 이번 총선에 '지역발전을 위해 우윤근 전 의원을 내려보내 달라'는 건의서를 중앙당에 제출했다.

건의서에는 정현복 광양시장, 김순호 구례군수, 서기동 전 구례군수, 김성희 광양시의회 의장, 김송식 구례군의회 의장, 박노신 전 광양시의회 의장, 이용재 전남도의회 의장 등 민주당 광양·곡성·구례지역위원회 고위직들이 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건의서에 담긴 구체적인 내용은 알려지지 않고 있지만 '총선 승리와 지역발전을 위해 큰 인물이 필요하다'며 우 전 의원의 전략공천을 우회적으로 건의했다는 후문이다.

이들은 민주당의 3선 의원 출신인 우 전 의원이 법사위원장과 원내대표를 지낸 후 러시아대사까지 역임한 친문계의 중진이란 이유를 대외명분으로 삼았다.

일각에선 우윤근 전 의원 출마를 위해 측근들이 명분 만들기에 나선 것 이란 분석도 나오고 있다.

우 전 의원이 3선을 지낸 광양·곡성·구례는 현재 무소속 정인화 의원의 지역구이다.

민주당에선 박근표 전 YTN 총무국장, 서동용 전 문재인대통령 후보 법률인권특보, 안준노 전 문재인 대통령 후보 노동특보, 권향엽 청와대균형인사비서관 등 4명이 예비후보 등록을 마치고 공천 경쟁을 벌이고 있다.

비록 정인화 의원이 건재하지만,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의 지지도에 힘입어 누가 후보가 되든 민주당 후보의 당선이 유력하게 점쳐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우 전 의원의 전략공천 움직임이 전해지면서 민주당 예비후보 캠프들은 "정치가 장난이냐"며 분통을 터뜨렸다.

한 예비후보 캠프 관계자는 "공천적합도 여론조사가 한창 진행 중인데 이제야 '우 전 의원을 내려보내 달라'는 것은 전략공천을 달라는 얘기가 아니냐"면서 "그러면 지금까지 열심히 뛰고 있는 후보들은 뭐가 되느냐. 정치가 장난이냐. 이런 식으로 정치하는 거 아니다"고 반발했다.

또 다른 캠프 관계자는 "지역 원로들이 이런 식으로 정치판을 흔들면 민주당이 총선에서 과연 승리할 수 있을지 의심스럽다"면서 "우윤근 전 의원 측에서 출마를 위한 명분 만들기에 나선 것 아니냐"고 쓴웃음을 지었다.

이에 대해 민주당 고위 관계자는 "중앙당에 '우윤근 전 의원을 보내 달라'는 건의서가 접수됐냐고 물었더니 '그건 검토 대상도 아니다'고 일축했다"면서 "이 상황에 건의서를 제출한 숨겨진 배경이 무엇인지 의심스럽다"고 했다.

지난 2일부터 더불어민주당 21대 총선 출마자들에 대한 공천적합도 여론조사가 시작됐다.

지난달 20일부터 28일까지 9일간 공천신청자를 접수한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이후 정체성(15%)·기여도(10%)·의정활동능력(10%)·도덕성(15%)·공천적합도조사(40%)·면접(10%) 등의 심사를 거쳐 오는 20일쯤 컷오프 대상자를 발표하고 경선자를 결정할 계획이다.

경선은 2인 경선이 원칙이지만 변별력이 없을 때는 3인 경선으로 실시한다.

당내 규정상 자체분석에서 후보자 간 격차가 20% 이상 발생하거나 공관위에서 매긴 점수가 30점 이상 차이가 나면 단수공천지역으로 분류된다. 경선은 당원 50%, 선거구 구민 50%로 치러진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