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화축제위 재논의…경제살리기 정부 정책 기조 변화

상춘객 편의시설 확대 및 직거래장터 운영 등 적극 지원

오는 3월 6일부터 15일까지 섬진강변 일원에서 개최될 예정이었던 ‘제22회 광양매화축제’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확산 예방을 위해 공식행사는 취소하되, 상춘객 편의시설 확대 및 직거래장터 운영 등을 적극 지원키로 했다.

광양매화축제위원회(위원장 김종호)는 지난 14일 중마동사무소 회의실에서 추진위원 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이보다 앞서 광양매화축제위원회는 지난 7일 긴급 추진위원 회의를 열고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 가능성에 대비하고, 피해를 미리 방지하기 위해 ‘제22회 광양매화축제’ 개최를 취소했다.

매화축제위는 “광양의 대표축제인 매화축제는 도시 이미지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대단히 커 축제 개최 여부를 많이 고민했다”며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국민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상부 기관에서도 축제나 행사의 취소를 강력하게 권하고 있어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판단해 공식 축제를 취소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14일 광양매화축제위원회 회의에서는 ‘제22회 광양매화축제’ 개최 여부를 다시 논의했다. '코로나19'로 지역은 물론 국가경제가 침체 되자 정부가 나서 ‘축제 취소 불필요’를 권고한 때문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3일 “관광업과 같이 코로나19에 직접 타격을 받은 업종과 중소기업,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으며, 정세균 총리도 “국민의 안전과 더불어 민생을 챙기는 일은 국가의 사명”이라며 “정부는 코로나19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고 소비를 늘리고 민생을 안정시키는 일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날 회의에서 시는 이 같은 정부 정책의 기조 변화를 설명하고, 당초 계획했던 상춘객 맞이 행정지원에 더해 상춘객 편의시설 확대와 직거래장터 등 운영 확대방안을 제안했다.

시는 공식적인 축제는 취소하더라도 예정됐던 축제기간 동안 상황실을 운영하고, 교통·주차관리, 도로변 불법노점상·불법음식점 단속, 이동 화장실 설치·관리, '코로나19' 방역초소 운영 등 상춘객에 대비할 방침이었다.

시는 여기에 더해 △몽골텐트 46개소 내외의 직거래장터(다압면민) 운영 △특산물 판매 및 체험프로그램 운영 △향토음식점 운영 △푸드트럭 최소 운영(행사장 내 한정) △매화 꽃길 소형 버스킹 기부 공연 등을 운영한다. 다만,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모든 시설은 개방형으로 운영하고 밀폐된 차량인 셔틀버스도 운행하지 않는다는 계획이다.

시는 이와 함께 당초 축제 개막 예정일이었던 3월 6일보다 앞당긴 2월 29일부터 3월 15일까지 행정지원을 하기로 했다.

또한, 크게 위축된 관광시장과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매년 매화축제가 열리는 3월 한 달 동안 제한한 단체관광객 인센티브 지원도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인센티브를 지원받으려면 단체관광객(내국인 20명 이상, 외국인 5명 이상, 수학여행단 20명 이상)이 지정 관광지 1개소 이상을 방문하고, 「관광진흥법」, 「농어촌정비법」 등에서 정한 지역 숙박시설에서 1박 이상, 지역 음식업소에서 1식 이상 등의 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이에 대해 참석자들은 “이 정도 대책으로는 부족하다. 매화축제를 예정대로 개최하자”는 의견도 있었으나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대한 불안이 해소되지 않은 만큼 공식행사는 취소하되, 상춘객 편의시설 확대와 직거래장터 운영 등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마련에 최선을 다할 것”을 시에 주문하고 회의를 마무리했다.

이화엽 관광과장은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우선으로 광양매화축제를 불가피하게 공식 취소했지만 매화를 보러 오는 상춘객 맞이 행정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코로나바이러스 영향으로 지역 소상공인들의 시름이 매우 깊은 점을 감안해 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