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개학 전 15일간(3. 22.∼4 .5.) 집중 추진

광양시 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정현복)는 학교 개학 전인 4월 5일까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을 적극 전개하고 있다.

주요 실천 방안으로 ‘집단감염 위험시설 준수사항’과 ‘지방공무원 복무방안’, ‘국민행동요령 및 사업주(직장인) 행동요령’을 집중 추진한다.

종교시설, 실내 체육시설, 유흥시설, PC방, 노래연습장, 학원 등에 종사자 및 이용자 전원 마스크 착용, 시설 내 이용자 간 간격 최소 1~2m 이상 유지 등 집단감염 위험시설 준수 여부를 시와 유관기관(경찰, 소방, 교육청)과 합동점검반(7개반 160명)을 구성하고, 지난 22일부터 중점 점검하고 있다.

1차 위반 시는 개선 권고하고, 계속해서 위반 시에는 「감염병예방법」 제49조 제1항 제2호에 의거 집회·집합금지 행정명령을 하고, 행정명령 위반 시 3백만 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하는 형사고발과 확진자 발생 시 손해배상을 청구한다.

시 재대본에서는 육교 및 읍면동 게시대에 플래카드 19점을 게첨하고, 캠페인 및 업종별 준수사항 전단지(5종, 1만4천 매)를 제작 배포했다.

정현복 광양시재난안전대책본부장은 “최근 종교시설, 사업장 등에서 집단감염이 지속 되고 있는 상황으로 확산을 방지해 학생들이 안심하고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학교 개학 전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이 꼭 필요하다”며 “모든 시민이 적극 동참해 주시고, 제한적 허용시설·업종별 준수사항을 잘 지켜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 공공부문부터 앞장
민원인 상담실 운영, 시차출퇴근 등 대인접촉 최소화

광양시는 전 직원 유연근무제를 시행하고 청사 방호와 시청 본청과 의회동에 민원인 상담실을 운영하는 등 코로나19 대응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있다.

지난 21일 정세균 국무총리는 “앞으로 보름 동안이 코로나19와의 전쟁에서 승기를 잡는 결정적 시기”라면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위한 고강도 조치를 시행하겠다고 밝히며 국민 모두의 사회적 거리두기 동참을 호소했다.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공공부문 특별 지침에 따르면 사무실 등 고밀집도와 대인접촉 최소화를 위해 대민업무에 지장이 없는 경우 부서별 적정비율을 정해 재택근무를 시행하고 시차출퇴근제, 중식시간 시차제 운용 등을 의무화했다.

아울러, 내‧외부회의 및 보고는 영상 또는 서면을 원칙으로 하고 외부인 면담은 사무공간 외 지정장소에서 실시하고 국내‧외 출장 금지, 사적모임 자제 등 외부 접촉을 단계적으로 차단한다.

시는 정부 방침에 따라 광양시 공무원 복무관리 이행 지침을 마련해 임신부와 자녀돌봄이 필요한 직원에 대해 우선적으로 재택근무를 추진하고 대인접촉 최소화를 위해 시차출퇴근제와 중식 시간 시차제를 30분 간격으로 나눠 실시한다.

또한, 코로나19 청내 확산에 따른 청사 폐쇄 조치 등 만일의 사태에 선제적으로 대응코자 업무공간과 민원공간을 분리해 청사 1층을 제외한 전 구역을 통제하는 대신 1층 회의실에 민원상담실을 운영한다.

정현복 시장은 “이번 단기간 코로나19로부터 시민들의 안전을 보호하고 행정기능 유지를 위해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에 적극 동참하기로 했다”며 “공직사회는 물론 시민들의 적극적인 사회적거리두기 캠페인 동참”을 당부했다.

한편, 광양시는 방문 민원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1층 민원실과 건축과 허가과 등 인허가 부서는 현행과 같이 방문처리가 가능하며, 그 외 민원은 시청 본청 1층 회의실과 시의회 1층 공무원대기실에 마련된 민원상담실에서 가능하다고 밝혔다.

사회단체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 동참

지역 내 사회단체들도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사회단체들은 코로나19 지역사회 전파를 막기 위해 총력 대응하는 정부방침에 발맞춰 온라인 매체 등을 활용한 비대면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전국이통장연합회광양시지회와 광양시주민자치위원협의회는 지역 곳곳에 현수막을 게첨해 ‘사회적 거리두기’ 범시민 확산 분위기를 조성했다.

또한 민주평통광양시협의회와 한국자유총연맹광양시지회 등은 전단지 배부와 페이스북, 밴드 등을 활용한 국민행동요령 실천 대시민 홍보를 이어나가고 있다.

특히 ‘국민행동요령 함께 실천하기’와 ‘안부 전하기’를 통해 사회적 거리는 두지만 마음의 거리는 더욱 가까이하는 따뜻한 지역사회 만들기에도 힘을 모으고 있다.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는 사회단체 관계자는 “어려운 시기이지만 시민 모두가 관심을 가지고 함께 동참하여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해 나가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