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으로서 도저히 용납될 수 없는 천박한 역사인식”

여수을선거구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결정된 김회재 후보가 과거 여순사건을 반란으로 표현했다는 의혹을 두고 지역 정치권의 반발이 거세다.

제70주기 여순사건 추모사업 실행위원장을 맡기도 했던 김 후보는 2018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한 행사에서 여순사건을 여순반란사건으로 명명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다.

이를 두고 김회재 후보를 향한 정치권의 비난이 거칠게 일고 있는 가운데 정의당 전남도당(이하 정의당) 역시 따끔한 일침을 잊지 않았다. 정의당 전남도당은 27일 성명을 통해 “여순사건을 여순 반란으로 규정한 김회재 후보는 즉각 사퇴하고 민주당은 여수시민들께 석고대죄하라”고 촉구했다.

정의당은 이날 “여순사건은 1948년 전남 여수에 주둔한 국방경비대 14연대 군인들이 제주4·3항쟁 진압 출동명령에 반발, 국군과 미군에 맞서는 과정에서 여수·순천 등 전남 동부권 주민 1만1천여명이 학살된 사건”이라며 “시대와 상황에 따라 여순반란, 여순항쟁, 여순학살 등으로 일컬어지다 최근에 여순사건으로 명칭이 정리됐다”고 못박았다.

정의당은 “여순사건으로 규정되기까지 여수를 포함한 전남 동부권 지역의 보수진영과 진보진영 간 많은 우여곡절을 겪었고 그 과정에서 가장 중립적인 단어인 여순사건이라는 표현으로 정리됐다는 사실을 여수와 순천 등 전남 동부권 사람이라면 모르는 이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민주당 김회재 후보는 지난 2018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된 모 집회에서 여순사건을 여순반란사건으로 명명했다고 한다”며 “이는 여수를 반란의 도시로 여수시민을 반란군의 후예로 낙인찍는 매우 위험한 표현이며 여수를 대표하는 공인으로서 도저히 용납될 수 없는 천박한 수준의 역사 인식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정의당은 “(김회재 후보가)기억에 없다며 마치 정의당 김진수 후보가 허위사실을 유포하기라도 한 것처럼 물타기를 시도하는 등 집권여당 국회의원 후보로서 자격까지 의심스러울 지경”이라며 “김회재 후보는 여수를 모독한 책임을 지고 즉각 후보에서 사퇴하고 민주당 역시 천박한 역사의식을 가진 김회재 후보의 공천을 즉각 철회하고 여수시민께 사과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또 “여수에서 21대 국회의원으로 출마한 모든 후보는 여순사건특별법 제정을 1호법안으로 추진할 것을 약속하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김회재 후보 측은 “후보자는 2018년 광주컨벤션센터 발언과 관련해 어느 장소 어떤 상황에서 그런 말을 했는지 도저히 기억이 나지 않고 그런 기억이 없다고 했다”며 “아무리 선거철이라고 하지만 너무한 것 같다. 공당의 후보로서 상대후보를 비판하려면 육하원칙에 따라 사실관계를 지적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고 관련 발언 사실을 부정한 상태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