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균 위원장 “자영업자, 소상공인 등 민생지원 총력”

코로나19 감염증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기업은 물론 지역 소상공인들의 고통이 큰 가운데 전남도의회가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추경 623억원을 편성, 통과시켰다.

전남도의회 경제관광문화위원회는 3일 코로나19에 따른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긴급 편성한 경영안정자금과 공공요금 지원,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지원 등 경제 분야 추경예산액 약 623억 원을 심의해 통과시켰다고 밝혔다.

김태균 위원장은 “이번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추경 예산액 2139억원 중 경제 분야 예산액이 약 623억원에 달한다”며 “특히 도내 소상공인 13만5000명 중 연 매출액이 3억원 미만인 약 8만5000명에게 가스·전기·상하수도 등 공공요금 102억이 지원된다”고 밝혔다.

또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경영안정자금 이자 지원 200억원,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지원 200억원, 특례보증 수수료 지원 18억원, 취약계층 소액금융지원과 특별보증 25억원 등이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신속하게 투입돼 지원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코로나19 조기 극복을 위해 제1회 추경을 긴급하게 편성했으나 곧바로 제2회 추경도 조속하게 편성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자영업자, 중소기업 등의 지원과 민생 지원에 총력을 다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예산 심의과정에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소상공인, 중소기업 등에 대한 이차보전 지원도 중요하나 경제적 파급효과를 생각한다면 대출을 늘리는 것이 가장 우선돼야 한다”며 “대출에 따른 확인서 발급부터 은행에서 실제 대출을 받는 데까지는 상당한 기간이 소요되고 있는 것이 문제이다. 대출을 늘리는 방안과 신속하게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경제 위기가 심각한 만큼 경제 회복을 위한 예산지원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경제 대응상황에 대한 문제점과 애로사항 등을 수시로 점검해 제 회복과 재도약을 위한 다양한 의견들을 적극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