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 전남비상행동 선언 “지금이 아니면 내일은 없다”

정부와 전남도는 “위기는 위기답게 대응하라”

전남지역 5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기후위기 전남비상행동’ 은 지난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기후위기를 인정하고 비상선언을 결의할 것을 전남도에 촉구했다.


전남비상행동은 “기후위기는 폭염과 혹한의 기상이변, 태풍과 산불의 자연재난, 해수면 상승과 생태계 붕괴, 코로나 19와 같은 전염병 확산, 식량부족과 기후난민 증가 등 환경문제를 넘어 인간의 생존을 위협하는 재난임을 증명하고 있다”며 “우리는 더 이상 흔히 쓰던 ‘기후 변화’, ‘지구온난화’라는 안이한 단어로 담아낼 수 없는 기후위기의 현실을 직시하며, 2020년 지구의 날, 이 위기를 외면하고 있는 정부와 전라남도의 침묵을 깨우고자 한다”고 밝혔다.


또 “전라남도는 기후위기를 인정하고 비상선언을 결의해야 한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기후위기가 녹아내리는 빙하 위에 위태롭게 떠 있는 북극곰 이야기 일 뿐, 우리가 살아가는 것에는 별문제 가 없다고, 나의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하지만 이 땅에서도 아스팔트 위의 노동자들, 논밭 위의 농민들과 노 약자들이 폭염으로 쓰러진다.

세계 곳곳의 가뭄과 물 부족현상은 곡물자급률이 23%밖에 안 되는 대한민국에 치명적 재앙이 될 것이다. 기후위기는 자본주의가 형성한 경제 불평등 사회에 가난하고 약한 이들에게 더욱 가혹하게 생존을 위협하며 정의와 평등의 위기를 초래할 것” 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지난 100년간 산업 문명은 무분별한 화석연료 사용에 따른 온실가스로 지구의 온도를 1도 가까이 상승시켰다. 그 속도는 인류 출현 후 유례가 없을 정도다.

그리고 과학자들은 1.5도가 마지노선이라고 말한다. 1.5도를 넘어설 때 지구의 평형은 회복될 수 없고, 인류 문명을 지탱해온 조건이 붕괴한다.

이제 남은 온도는 0.5도”라며 “현재 추세 대로 면 인류의 운명을 좌우할 시간은 10년에 불과하다. 이는 일부 급진주의자들의 주 장이 아니라 전 세계 수백 명의 과학자가 모인 유엔 IPCC가 내린 결론”이라고 강조했다.


전남비상행동은 “앞으로 1년, 2020년은 이 지구와 인류의 운명이 어디로 갈지 사실상 결정된다. 2030년까지 온실가스의 절반을 줄이고, 2050년까지 배출 제로를 달성해야만 1.5도의 한계를 지킬 수 있다”며 “시간이 그리 많지 않다. 스스로를 멸종위기종이라고 칭하며, 청소년들이 학교 밖, 거리에 나와 절박하게 외치고 있다.

이 슬프고도 절박한 호소 에 우리는 더 이상 가만히 있을 수 없다” 고 밝혔다.


이들은 “세계 7위의 온실가스 배출국 가인 대한민국 정부의 2030년까지 온실 가스 감축 계획은 파국을 막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더 많은 미래 세대들이 행 동을 시작하면서 점점 더 많은 시민들이 기후위기의 진실에 눈을 뜨고 있다”며 “지금까지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기 후위기라는 중대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21대 국회에서는 이제라도 위기에 맞는 정책을 마련하고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적극적 조치를 실행할 것”을 요구했다.


또 “이제 행동할 때이다. 미래세대인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외침에 응답하고자 전라남도의 각계각층의 시민들과 단체들이 모였다”며 “현재의 이윤을 위해 내일의 안전을 무시하는 탄소 중독의 시 스템 전환을 위한 준비를 시작하기 위해 ‘개인의 실천’을 넘어 ‘함께하는 행동’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기후위기 전남비상행동은 △정부와 기업, 전라남도는 기후위기를 인정하고, 기후위기 비상선언 결의안을 채택 △ 국회는 탄소배출제로와 기후정의 실현을 위한 ‘기후위기대응법’ 제정 △정부 와 기업, 전라남도는 온실가스 배출제 로 계획을 수립하고, 기후정의에 입각 한 대응방안과 그린뉴딜 산업·생산체계 를 마련 △전라남도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조례를 제정하고, 예산 편성과 제 도 개편을 통해서 탈탄소 사회로 과감 하게 전환할 수 있는 기반 마련 △전라 남도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정책 마 련을 위해 독립적인 대응 기구 구성 등 을 촉구했다.


한편 전남비상행동은 지구의 날 50주 년을 맞이해 이 위기를 외면하고 있는 정 부와 전라남도의 침묵을 깨우고자 어린이, 학부모, 교육인, 노동자, 보건의료인, 농민, 종교인, 시민사회단체 등 다양한 계층이 참여한 가운데 선언문을 작성하고 각계 선언 영상을 만들어 배포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