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구축전략 설명회 갖고 올해 사업 본격 추진

올해 20개사 참여…광양지역 중소기업 가장 많아

광양시가 스마트공장 도입에 강한 의욕을 내비치고 있는 가운데 스마트공장의 성공적인 현장 정착을 위해서는 대표이사 등 경영진의 의지와 적극적인 협조가 필수적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경영진이 스마트공장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없을 경우 현장 내 도입 차질이나 사업 중단, 사업 포기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게 전문가의 진단이다.

2020년 스마트공장 구축전략 설명회가 지난 12일 지난해 스마트공장 컨설팅을 받은 16개사와 올해 스마트공장 도입을 희망하는 20개 중소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락희호텔에서 열렸다.

이 자리에서 이승호 4차산업혁명위원회 기업지원분과장은 “올해 광양지역 20개 기업이 스마트공장 컨설팅을 받게 됐다. 신청한 기업 모두 중도에 포기하거나 탈락하지 않도록 했으면 좋겠다”고 밝힌 뒤 “스마트공장의 성공적인 현장 적용을 위해서는 누구보다 대표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며 “경영자가 책임을 갖고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스마트공장 도입 단계에 대개의 회사가 현장 실무자를 보내는 경우가 많은데 회사 대표가 스마트 공장에 대한 이해도 낮을 경우 성공확률은 낮을 수밖에 없다”며 “이번 사업의 성공 여부를 가늠하는 게 바로 대표이사의 의지”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시스템의 고도화는 회사의 실정과 현실에 맞게 책정하고 사업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공장 현실과 맞지 않는 스마트공장 도입은 실패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시설도입 역시 회사의 성격과 제조형태에 맞게 구성해야 하고 서두르지 말고 단계적으로 고도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서동석 전남테크노파크 스마트제조혁신센터장은 “올해 2년차 스마트공장 구축을 진행 중인데 지난해 16개사에 이어 올해 20개사로 광양지역에 가장 많은 기업들이 선정됐다”며 “올해는 지난해 참여기업의 포기나 탈락사례를 중심으로 원인과 대책을 수립해 보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서 센터장 역시 “사업을 준비하면서 가장 유의해야 할 지점은 설비나 장비도입이 주목적인 기업과 기존 시스템과 연계성이 없거나 낮은 기업, 도입 후 시스템 활용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기업, 지원금 중복수혜가 의심되는 기업 등은 중도에 사업을 포기하거나 탈락하는 경우가 많다”며 “특히 공급기업이 사업을 철회한 사례를 살펴보면 대표나 임원진의 의지나 관심이 없다고 판단되는 기업이 대부분”이라고 지적했다.

또 “기업부담금 없이 사업을 진행하려는 의도를 갖고 페이백을 요구하는 기업이나 담당자가 빈번하게 바뀌는 기업은 물론 사업 성격과 스마트공장과는 맞지 않은 설비 도입을 요구하는 기업 역시 공급기업에서 사업을 철회하는 경우가 다수 있었다”며 유의를 당부했다.

스마트공장이란 제품의 기획, 설계, 생산, 유통, 판매 등 전 과정이 ICT기술로 연결돼 데이터를 실시간 수집·분석하고 최소비용과 시간으로 제품이 생산 운영되는 미래형 공장을 일컫는다.

전남테크노파크는 지난해부터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으로 광양지역 중소기업 등 전남지역 소재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업고도화 사업을 진행 중이다. 지난해 16개 업체가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받은 데 이어 올해 20개의 업체를 대상으로 컨설팅이 진행될 예정이다.

정현복 시장은 “스마트공장은 제품의 기획, 설계, 생산, 유통, 판매 등 모든 과정이 ICT 기술로 연결된 미래형 공장이다. 모든 공정이 하나의 과정으로 유기적으로 연계되기 때문에 제품의 생산 비용이 절감되고 기업의 생산성과 매출향상에 큰 도움이 되는 시스템”이라며 “특히 현장에서 돌발적으로 발생하는 각종 문제를 사전에 예측하고 대처할 수 있어 현장 근로자들의 조업 환경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고 도입 필요성을 강조했다.

정 시장은 “스마트공장 구축은 기업의 생존을 위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광양시는 그 어느 시·군보다 스마트공장 보급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정부와 전남도, 광양시가 사업비의 80%를 지원해주고 기업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시스템을 구축해주는 사업인 만큼 이번 지원을 호기로 삼아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실 것을 거듭 부탁드린다.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사업비는 지난해의 경우 국비 50%, 도비 30%, 자부담 20%였으나 올해는 국비 50%, 도비 15%, 시비 15%, 자부담 20%로 변경됐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