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까지 교육환경개선에 총 200억원 투자” 건의

교육재단 “교사들이 전환 요구...프로세스 대로 진행”

광양제철고등학교 일반고 전환을 추진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광양시가 적극적인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외려 광양제철고에 대한 대규모 지원증액을 통해 정부 차원의 일반고 전환이 추진되는 2025년 전까지 획기적인 교육시설 개선 등 투자를 통해 명문고로서의 입지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게 광양시의 입장이다.

광양시는 최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건의서를 포스코교육재단 측에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광양시와 포스코교육재단에 따르면 광양시는 지난달 말 “교육사업은 포스코의 대표적인 지역환원사업으로 일반계고 전환까지는 사립 명문고로서의 확실한 기반을 구축할 수 있도록 광양제철고를 대상으로 4년간 획기적인 재정투자가 필요하다”며 광양제철고에 대해 연간 50억원 총 200억원 규모의 추가지원금을 요청한 것으로 파악됐다.

사실상 광양제철고의 일반계고 전환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전달한 것에 그치지 않고 추가 재정 지원으로 교육시설 보강을 촉구하는 등 역공에 나선 셈이다.

광양시는 이번 건의서를 통해 “광양제철고 교사들이 포스코의 학교지원금 축소로 학교 운영이 곤란함에 따라 이를 이유로 일반계고 전환을 요구하고 있으나 정부 방침에 의해 모든 자율형사립고가 일반계고로 전환되는 시점까지는 광양제철고의 명성은 유지돼야 한다”고 못 박은 뒤 대신“열악한 시설 개선이 시급하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광양시는 또 “전국 주요대학 진학률이 높은 광양제철고의 전통과 명성, 특성화된 프로그램을 신뢰해 높은 등록금에도 자녀를 입학시켰으나 극도의 열악한 학교시설에 실망감이 많은 데다 교육지원사업을 축소해 가며 뒷짐을 지려고 하는 포스코에 대한 학부모의 불만이 많다”며 광양제철고 교육시설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입장도 명확히 했다.

이어 “일반계고로 전환할 경우 재학생 전학하는 학생이 발생할 수 있고 현 전국단위 학생모집이 전남도 단위 모집으로 우수학생 유치가 힘들 수밖에 없다”며 “이로 인해 학업성적의 하향 평준화가 우려된다”는 지적도 내놨다.

그러면서 광양시는 “박태준 전 회장의 보육보국의 신념에 따라 지역사회 공헌사업으로 지원하고 있는 교육사업을 포기하는 것은 포스코교육재단 설립 신념이 퇴색되고 지역발전을 외면하는 것으로 기업윤리에 반하는 것”이라며 “교육사업 축소는 환경문제 등 희생을 감내한 광양시민에 대한 신의를 저버리는 것으로 기업 이기주의의 일면을 보이는 것”이라는 강도가 높은 발언도 마다하지 않았다.

다소 강경한 태도로 건의서를 작성한 배경에는 일반계고 전환을 시기상조로 보고 다소 불편한 속내를 보여왔던 정현복 시장의 의중이 상당부분 반영된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교육도시와 명문고 육성을 자주 언급해 왔던 정 시장으로서는 광양제철고의 일반계교 전환이 달갑지 않은 소식일 수밖에 없는 까닭이다.

여기에 더해 광양시는 “우수 인재의 타지역 유출을 방지하고 외부 우수인재를 광양시로 유입시키는 지역 명문학교로 자리 잡은 광양제철고가 전국 제일의 사립 명문고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일반계고 전환 전까지 포스코의 전략적이고 획기적인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며 “4년간 약 200억원을 투자해 노후한 학교시설의 대대적인 개수보강과 디지털 교육환경에 맞는 교육 기자재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광양시 한 관계자는 “우리 시가 걱정하고 있는 것은 광양제철고의 일반계고 전환 움직임이 포스코의 출연금 축소에 기인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지역사회 공헌사업의 일환인 교육투자를 줄이면서 학생과 교사, 학부모 모두 고통을 받고 있는 현실을 외면하지 말고 포스코 스스로 해결해야 된다는 게 광양시의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에 포스코교육재단 관계자는 “광양제철고의 일반계고 전환 요구는 포스코교육재단이 아닌 광양제철고의 교사들이 요구하고 있는 것”이라며 “이후 상황은 일반계고 전환 절차에 따른 프로세스를 밟아 진행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