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 승용차 등교도 여전…사각지대 추가대책 필요

직장인 A 씨는 출퇴근길마다 바짝 긴장할 수밖에 없다. 집과 직장을 오가기 위해서는 중마터널을 지나 중앙초등학교 인근 도로를 지나야 하는데 언제 아이들이 도로로 뛰어나올지 불안하기 때문이다. 더구나 도로는 불법 주정차 상습구간이어서 아이들이 차량에 가려 시야를 확보할 수 없어 불안감을 더 키우는 곳이다. 그래서 이곳을 지날 때면 브레이크 위에 발을 올려놓고 운전하는 게 습관이 됐다.

A 씨는 “아이들은 아직 어리기 때문에 예측할 수 없는 돌발 행동을 하기 마련 이어서 운전자 입장에서는 굉장히 불안할 수밖에 없다”며 “민식이법 통과 이후 스쿨존에 대한 처벌 기준이 강화됐지만 정작 관리 감독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불안하다. 사고 처벌 강화보다는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조치가 먼저 이뤄져야 하지 않겠냐”고 반문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미뤄졌던 등교수업이 시작되면서 어린이 등하굣길 안전문제가 대두된다. 대다수 초등학교 인근 스쿨존에는 아이들을 위한 안전펜스가 설치돼 있으나 학교와 다소 떨어졌다는 이유로 스쿨존에서 제외되는 등 사각지대가 없는지 점검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일부 학교의 경우 여전히 불법 주정차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것으로 확인돼 철저한 관리 감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다.

스쿨존 내 교통사고가 발생할 경우 운전자 처벌을 강화한 일명 ‘민식이법’이 지난 3월 25일 시행되면서 스쿨존 내 불법 주정차를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으나 학교 인근 주택가 주민들의 인식은 좀처럼 개선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다 등굣길 아이를 학교 앞 정문까지 데려다주고 있는 학부모가 여전하다는 것도 문제다. 불법 주정차에 시야가 가려진 데다 아이들이 통행이 잦은 등교시간에 학교 앞 정문을 막고 줄지어 서 있는 학부모 등교차량은 오히려 걸어서 등교하는 아이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까닭에 “내 아이만을 위한다”는 비난을 피할 수 없는 경우다.

스쿨존 외 사각지대도 문제다. 스쿨존 대부분이 교통량이 많은 학교 앞 대로변을 중심으로 지정돼있는 까닭에 그 외 도로를 이용해 통학하는 아이들의 안전을 보장할 수 없는 까닭이다. 더구나 학교 인근 사잇길은 감독기관의 눈을 피해 불법 주정차가 기승을 부리는 지역이어서 추가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한 학부모는 “아이가 300여미터가 좀 넘는 거리를 걸어서 통학하는데 곳곳에 위험이 도사리고 있어 항상 불안하다”며 “학교 주변 일대를 대상으로 취약지역에 대한 안전시설물 설치나 불법 주정차 지정 등 보다 강화된 대책이 마련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찰청에 따르면 전체 어린이 교통사고는 2007년 1만5천여 건에서 지난해 1만1천여 건으로 감소하고 있으나 스쿨존 사고는 오히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07년 345건이던 스쿨존 사고는 지난해 567건으로 대폭 늘어났다.

특히 봄과 여름, 야외활동이 늘면서 4월부터 7월까지 전체 사고의 43%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초등학교 하교 시간대인 오후 2시에서 4시 사이에 사고가 집중됐고 보행 어린이 사고 중 사망과 부상 모두 만 7세, 즉 초등학교 1학년 때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