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사내하청, 포스코센터 릴레이 1인 시위 돌입

“인건비·인원 감축으로 위기 극복...이게 비상경영이냐”

포스코가 하청업체 운영비를 5% 축소하겠다는 계획이 알려지자 노동계는 사실상 인원 감축 선언이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특히 민노총 금속노조 포스코사내하청지회는 서울 포스코센터 앞에서 릴레이 1인 시위에 들어갔다.

금속노조는 지난 1일 서울 포스코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포스코는 5월 15일 강제 연차휴가 소진, 6월 16일 주요 공정 강제휴업을 시작했다”며 “이로 인해 포스코에서 일하는 모든 노동자가 소득감소, 고용불안에 내몰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일방적인 비상경영 통보와 강제적인 연차와 휴직으로 노동자의 사기는 땅에 떨어졌고 불만은 하늘을 찌르고 있다. 포스코의 인원축소와 노동강도 증가는 육체적으로 지치게 하고, 일방통행과 불확실성은 정신적으로 피곤하게 만들고 있다”며 “이미 가정경제와 지역경제는 직접적 타격을 받아 심각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들은 “엎친 데 덮친 격으로 포스코는 매년 하청업체 5% 운영비 축소로 3년 동안 15% 인원 감축을 계획하고 있다. 결국 포스코 비상경영은 인건비 축소, 인원 감축을 통해 코로나 19 재난을 극복하겠다는 것”이라며 “포스코의 본심이 드러나면서 하청노동자만이 아니라 하청업체 사장들조차 한숨짓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포스코는 노동자의 허리띠를 졸라매는 것 말고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현장의 목소리는 중간관리자에 의해 묵살되고 일방적인 회사 방침 통보만 있을 뿐”이라며 “노동안전보건 시스템 오작동으로 인한 사고만이 아니라 정책 결정 시스템조차 정지된 것은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금속노조는 “하청업체 촉탁직과 계약직 임시고용 노동자들이 1차 집중해고 되고 있다. 광양과 포항의 수백 명의 노동자가 포스코로부터 쫓겨나고 있다”며 “이제 포스코의 계획 아래 하청업체의 상시고용 노동자들이 2차 집중해고 될 상황이다. 용광로에서 비지땀을 흘리는 현장 노동자들이 포스코의 탁상행정으로 인해 고용불안과 생존권 위기의 벼랑으로 내몰리게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포스코의 비상경영 효과는 낙제점”이라며 지금이야말로 방향의 전환이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노동자들에게만 일방적인 양보와 희생을 강요하는 무책임. 극단적 비용절감 운운하며 강제 연차 소진, 강제휴업, 업무 통폐합, 하청업체 인원감축, 운영비 축소 등 마른 수건을 쥐어짜는 긴축운영에 집중하느라 현장 불안전과 사고 위험만 폭증하게 만들고 있다”며 “더 큰 희생을 자초하기 전에 과감하게 방향을 전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철강산업 경기침체 위기 상황에서 노동자의 소득과 고용, 생활안정이 핵심”이라며 “지속가능한 포스코를 위해선 노동자의 안전과 안정을 위한 방향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더 나가 “상시고용 노동자에 대한 2차 정리해고에 이어 노동권 후퇴의 쓰나미가 몰아닥칠 것이다. 임단협 후퇴, 취업규칙 변경, 타임오프 사용 제한 등 노동조합 활동을 위축시킬 것”이라며 “노동자의 생존과 권리를 지키기 위해 우리는 지금 행동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금속노조 포스코사내하청지회는 노동안정 특별대책과 노동안전보건 대토론회를 제안했으나 포스코는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는 상태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