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코크스 공장서 50대 노동자 사망, 추락사 추정

노동계 “노동 안전보건시스템 전면 개혁 나서야”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 또다시 사망사고가 발생한 가운데 민주노총 금속노조가 “포스코의 무능이 중대 재해 반복의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금속노조는 13일 논평을 통해 “광양제철소 3코크스 공장에서 정규직 노동자가 공정의 설비를 점검하던 중 8m 높이에서 추락한 것으로 추정되는 사망사고가 발생했다”며 “포스코 광양제철소와 포항제철소의 노동안전보건 시스템이 붕괴하고 있는데 연이어 터지고 있는 사고가 그 전조증상이자 증거”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금 광양제철소 현장은 일할 인원이 부족하고 노동강도가 높아지고 있다. 위험요소를 점검하고 대처하기 힘든 상황으로 노동자를 내몰고 있다”고 꼬집은 뒤 “지난해 시민단체가 선정한 최악의 살인기업으로 포스코가 이름을 올렸는데 올해도 이렇게 사고가 반복되면 또다시 수상자로 선정되는 불명예를 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상식이 있는 기업이라면 이 정도 상황에 닥쳤을 때 안전담당 임원을 사퇴시키고 대표이사가 사과문을 직접 낭독했을 것이나 여전히 포스코 임원진은 뒤로 발뺌하기 바쁘고 재해자 책임만 앵무새처럼 되뇌고 있다”며 “이제는 최정우 회장이 직접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그동안 포스코의 노동 안전보건 시스템 전면 개혁을 제안하고 코로나19 재난에 따른 포스코의 일방적인 비상경영이 강제 연차소진, 강제휴업, 인원 감축, 부서통폐합 등으로 집중되는 문제를 강력하게 규탄해 왔다”며 “특히 반복되는 중대 재해 고리를 끊고자 노동 안전보건 대토론회를 제안했으나 포스코는 답도, 개선도 없이 사고만 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금속노조는 지난달 18일 제안한 노동 안전보건 대토론회 수용을 다시 한번 촉구한 뒤 “이번 토론회는 포스코 노사를 기본으로 노동 안전 보건분야 전문가가 참여해 실질적 내용에 집중할 것”이라며 “포스코가 그동안 강조했던 것처럼 안전이 무엇보다 최우선이라면 포스코가 지금 당장 토론회를 수용해야 한다. 거부할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더해 “금속노조는 포스코 노동 안전시스템 붕괴 상황을 심각하게 인식하며 근본적인 변화를 위해 힘을 모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금속노조 광전지부와 포스코지회, 포스코 사내하청지회 역시 16일 기자회견을 통해 포스코 안전대책 마련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이들은 “고인은 안전장치도 부재한 상황에서 안전을 함께 점검할 동료도 없이 현장에서 처참한 모습으로 발견됐다. 안전의 기본도 지켜지지 않는 현장에서 또 한명의 노동자가 사망한 것”이라며 “이번 사고가 더욱 심각한 이유는 포스코에서 사망사고가 매년 반복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더 나가 “반복되는 중대 재해에도 책임지는 경영진이 없다. 노동자와 시민들의 분노는 지금 최
정우 회장에게 모아지고 있다”며 “노동자들의 피 울음, 원한 맺힌 가족의 울분을 최 회장은 되새겨야 한다. 결단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사후약방문 처리, 안전피켓 캠페인, 사고현장 개선이 아닌 사고자 처벌을 중단하고 백지상태에서 시스템을 재건한다는 자세와 각오가 필요하다”며 “위험요소와 사고폭증은 더 큰 노동 재난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노동부 여수지청, 포스코 봐주기 좌시하지 않을 것”

고용노동부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끊임없이 반복되는 광양제철소의 원하청 노동자를 둘러
싼 안전사고 발생을 특별근로감독을 요구하고 있으나 매번 수용되고 있지 않은 탓이다. 이들은 “중대 재해 발생에 인력 부족을 탓하며 책임지지 않으면서 포스코에는 한없이 너그러운 여수지청의 처사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여수지청은 사고현장에 부분 작업중지 명령만 발동했을 뿐 향후 계획과 대책에 대해서는 묵묵부답”이라고 꼬집었다.

또 “고용노동부의 근로감독관은 근로기준법 위반 여부를 수사할 수 있는, 법에 명시된 특별 사
법 경찰관이지만 제대로 된 수사를 진행하는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런 상황에서 노동자들이 사고와 질병으로 고통받고 중대 재해로 목숨을 잃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여기에 더해 “더이상 노동자들의 희생과 죽음으로 포스코를 운영할 수 없다. 고용노동부 여수지청 또한 행정 편의적인 대책을 반복한다면 금속노조의 강력한 투쟁에 직면할 것”이라며 “노동조합이 참여하는 안전대책 마련, 포스코특별감독과 안전보건진단 대토론회 수용해 줄 것”을 거듭 촉구했다.

이와 관련 지난 13일 오전 9시 7분경 광양제철소에서 추락사고로 추정되는 사망사고가 발생했다. 광양소방서와 광양경찰서 등에 따르면 이날 광양제철소 3코크스 공장에서 하부 설비를 담당하던 정규직 노동자 최 아무개(54) 씨가 정비작업 도중 쓰러진 채 발견됐다. 쓰러진 최 씨는 동료직원들에게 발견돼 119구급차량을 타고 인근 병원으로 후송됐지만 안타깝게도 숨졌다.

코크스공장은 철광석을 녹이기 위해 석탄을 가열해 만들어진 덩어리 형태 연료를 만드는 곳으로 관리 주임을 맡고 있던 최 씨는 매일 아침 안전을 위해 현장을 확인하는 지위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광양경찰서는 사고 당일에도 혼자 점검을 나갔다가 5층 높이에서 추락하는 장면이 담긴 CCTV를 확인하고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중이다. 고용노동부 역시 최 씨가 홀로 점검을 나가게 된 경위를 따져 이번 사고가 산업안전보건법 등 관계 법규 위반은 없는지 확인작업에 들어갔다.

한편 포스코는 지난 8일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 내 현장 근무자 1200명의 신체 이상을 실시간으로 감지해 주변 동료에게 즉각 구조신호를 보낼 수 있는 스마트워치를 도입한다고 밝혔으나 이날 사망한 노동자는 스마트 워치 착용 대상자가 아닌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