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과대학 없는 지역에 의과대학 신설 추진 환영 피력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지난 23일 “의과대학이 없는 전라남도에 의과대학 설립이 사실상 확정돼 200만 도민과 함께 크게 환영한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서삼석 전남도당위원장이 함께한 가운데 ‘의대정원 확대계획 정부 발표’에 따른 도 차원의 입장문을 발표했다.

정부는 의과대학이 없는 지역에 별도로 의과대학 신설을 추진하는 정부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전라남도는 정부의 결정을 계기로 100명 정원규모의 의과대학을 성공적으로 설립해 도민의 건강권과 행복권을 지킬 수 있도록 모든 노력하기로 했다.

김 지사는 “전남의 동부권과 서부권에 각각 대학병원과 강의캠퍼스를 설치해 양 지역 의대신설의 혜택이 고루 돌아가도록 정부에 이를 강력히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그동안 도내 의과대학이 없어 매년 타 지역의 상급종합병원으로 치료받은 인원만 80만명으로 의료비 유출도 1조3천억원에 달했다”며 “전남에 명실상부한 최신시설의 국립의과대학과 대학병원 설립되면 도민들이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통해 도민건강을 높이는 획기적인 전환점을 맞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3일 당정협의회를 열고 의대 정원 확충과 공공의대 설립 추진 방안을 확정했다.

방안에 따르면 지역 간 의사인력 불균형 해소와 특수전문분야 및 의과학자 인력 양성을 위해 '2022년도부터 의료 인력을 연간 400명씩 10년간 양성'을 골자로 하는 공공의료 체계강화 대책을 발표했다. 특히 의대가 없는 지역에 신설을 적극 검토하고 지자체 및 대학의 의지와 실행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정원을 별도로 조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