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제철고에 “내년 전환 어렵다” 통보

지역사회 여론 등 이유…2022년도 전환 가능성은 여전

전남도 내 유일한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인 광양제철고등학교의 2021학년도 일반고 전환은 사실상 어렵게 됐다.

전남도교육청은 지난달 31일 광양제철고의 일반고 전환과 관련 2021학년도 전환이 어렵다는 사실을 학교 측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전남도교육청이 전환 불가를 통보한 이유는 크게 세 가지다. 가장 먼저 손꼽은 것은 학교운영위원회 자문 절차 미준수다. 전환 추진 전 학교운영위와 충분한 논의를 거쳐야 하는데 이 과정을 제대로 준수하지 않았다는 뜻이다.

또 2021학년도 고등학교 입학전형 일정이 촉박하다는 점도 불가 사유다. 곧 입학전형을 공시해야 하는 상황에서 일반고 전환이 성사될 경우 고교 진학을 앞둔 일선 중학교의 학사일정에 혼선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지적한 셈이다.

이에 더해 지역 여론 악화도 이유로 꼽았다. 광양제철고 설립 당시 포스코교육재단을 통해 지역인재를 양성해 기업 성장과 지역발전을 도모한다는 설립 취지를 무시한 채 일방적인 일반고 전환을 추진한 데 따른 지역 여론이 크게 악화돼 있는 점을 고려했다고 밝힌 것인데 교육 지원을 대폭 줄이는 행태를 보여오고 있는 포스코에 대해 교육 당국 역시 불쾌감을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전남교육청의 이 같은 결정에 따라 광양제철고의 일반고 전환문제는 올해를 넘길 수밖에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광양제철고가 도교육청이 사유로 든 불가원인을 충족한 뒤 2022년도를 일반고 전환시기로 잡아 다시금 추진할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 있는 상황이다.

광양제철고는 전남 도내 유일한 자율형사립고로 지역 명문고로 자립 잡고 있으나 최근 몇 년 들어 모기업인 포스코가 포스코교육재단의 법인 전입금을 잇따라 대폭 축소하면서 학교의 재정 상황이 악화되자 학교 기자재 개선과 수업료 증가 등을 내세워 광양제철고 자체적으로 일반고 전환을 추진해왔다.

당시 일반고 전환에 찬성한 한 교사는 “포스코가 교육지원 재정을 대폭 축소하면서 학교시설 등 여건 악화로 더이상 제대로 된 교육을 할 수 없다는 게 교사들의 생각”이라며 “일반고로 전환하면 3년간 10억원을 지원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학교시설 개선 등 열악한 환경에 있는 학생들을 위해서라도 마음이 아프지만 어쩔 수 없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하지만 학부모와 지역사회는 “포스코가 출연금을 줄인 것은 그나마 지역사회에 공헌해 온 것으로 인정되는 교육부분에 대한 투자를 그만두겠다는 것”이라며 반발했다.

광양시 역시 일반고 전환에 반대하며 외려 매년 50억원씩 총 200억원을 투자해 2025년 일반고 전환 시에도 광양제철고가 명문고로서의 위상을 잃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주장하고 나서면서 갈등을 겪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향후 광양제철고가 일반고로 전환될 경우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지정, 교육과정의 특성화 등을 통해 지역사회 거점학교로서 위상이 유지되도록 지원하겠다”며 “기존 재학생들에 대해서는 졸업 시까지 입학 당시 계획된 자사고 교육과정이 보장돼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원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광양제철고가 일반고 전환되면 교육부 지원액인 3년간 10억원에 더해 학교운영비, 교육환경개선 사업비 등 도교육청 자체 지원금을 추가하는 것을 포함해 교육과정 운영의 학교 자율권을 보장, 교직원의 신분 보장 및 학생 모집 지원 등에 나설 방침이다.

최인철 기자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