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약자라고 탈·불법 용인 안 돼…책임 물어야”

코로나19 위기 속 연일 대규모 집회…우려 목소리도

광양제철소 전문건설협의회(이하 전문건설협)와의 임단협에 난항을 겪으면서 지난 18일 총파업을 선언한 전국플랜트건설노동조합 전남동부경남서부지부(이하 건설노조) 일부 조합원의 탈·불법 행위에 대한 시민사회의 눈길이 따갑다.

특히 총파업 선언 이후 광양시청 앞에서 연일 집회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적게는 3500명에서 4500명가량이 모이는 대규모 집회를 두고 코로나19 감염증 사태를 우려하는 시민들의 목소리도 상당하다.

지난 18일 총파업 출정식을 가진 이후 건설노조는 광양시청 앞 미관광장에 운집해 연일 대규모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많게는 4천여명에 이르는 조합원들이 한꺼번에 미관광장에 몰리면서 시청을 중심으로 주변 일대가 온통 주차장으로 변했고 이로 인해 도로 곳곳에서 교통 혼잡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광양국가산단으로 진·출입하는 컨테이너부두 사거리와 시청 사이 간선도로 일대에 이르기까지 불법 주차를 서슴치 않으면서 교통흐름을 방해하고 안전사고 위험까지 부추기는 상황이다.

경찰은 그러나 수천명에 이르는 조합원들을 자극하지 않기 위해 단속보다는 시청 주변 일원 교차로 등에 교통경찰을 배치하고 수신호를 통해 오가는 차량을 안내하는 선에서 소극적인 대응에 나서고 있다.

이런 가운데 건설노조 일부 조합원들이 집회 장소를 벗어나 시청 청사 안까지 진입해 시위를 이어가면서 업무 방해는 물론 시청을 찾은 일반 민원인과 마찰까지 빚으면서 원성을 사고 있다.

지난 19일 건설노조 조합원 수백 명이 경찰저지선을 뚫고 시청 청사에 난입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이날 오전 집회를 마무리한 뒤 오후 1시 30분경 재집결해 집회를 이어가던 조합원들은 오후 2시 시청 내에서 근로감독관이 중재에 나선 가운데 전문건설협의회와 노조 집행부가 간담회를 갖는 사이 시청 주변을 돌며 가두행진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오후 3시 30분경 조합원 400여명이 갑작스럽게 경찰저지선을 뚫고 청사에 난입해 1층 로비를 점거하면서 곳곳에서 마찰이 빚어졌다. 일부 조합원들은 시장실이 있는 2층까지 진입을 시도하다 이를 막는 경찰과 격한 실랑이를 벌였고 이 과정에서 노조원과 경찰 다수가 다친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 지도부가 나서 자제를 요청했으나 점거시위를 이어가던 조합원들은 20일 시장면담과 포스코 대화 중재를 요청했다는 지도부의 설득에 따라 점거 1시간 30분여만에 점거를 풀고 해산했다.

당초 건설노조 집회 장소는 미관광장까지로 제한됐으나 장소를 이탈해 공공 기관인 시청 청사에 난입하면서 민원인 등 시청을 찾은 일부 시민의 발이 묶였고 주민복지과 등 1층에 사무실을 둔 일부 부서의 업무가 마비됐다.

한 공무원은 “시민 다수가 이용하는 시청 청사를 점거한 채 시민과 공무원의 공무를 방해한 것은 어떤 경우라도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아무리 상황이 절실하더라도 이 같은 불법적 행위는 용납돼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또 다른 공무원은 “건설노조의 협상 대상자는 포스코와 전문건설협의회”라며 “아무런 권한이나 이해관계가 없는 광양시장을 공격하고 사태 해결을 책임지라는 식의 불법을 저지르는지 이해할 수 없다. 불법 행위에 대해선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경찰은 당시 집회 장소가 시청 앞 정문으로 한정돼 있었던 만큼 집회 관계자 등을 상대로 집시법 위반이나 공무집행 방해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한편 코로나19 확산 우려 속에서도 노조원 상당수가 마스크 착용 등 보건당국 지침을 따르지 않고 있는 점도 시민사회의 우려를 키운다.

특히 지난 15일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가 이끄는 보수단체의 광화문 집회 이후 전국이 제2차 대유행 위기를 겪고 있고 소수이기는 하지만 광양지역도 심심찮게 확진자가 발생하는 상황에서 수천여명이 밀집하는 대규모 집회를 강행하는 것은 국민 정서에 반한다는 목소리가 대부분이다.

김진환 광양참여연대 사무처장은 “임금 인상의 정당성을 알리기 위함은 이해 하나 정해진 집회 장소를 벗어나 공공기관에 난입한 것은 정당성을 훼손한 행위”라며 “특히 코로나19가 다시금 대유행의 초기에 돌입하며 우리지역에서 확진자가 발생한 상황 속에서 지역감염이 확산될까 우려스럽다”고 전했다.

김 사무처장은 “노사간 협상을 통한 원만한 합의안 도출에 전념해서 일터와 가정, 시민들의 일상에 행복과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광양시 관계자 역시 “다수의 조합원과 경찰 간 몸싸움이 발생하고 접촉에 따른 코로나19 감염이나 전파가 우려되는 게 사실”이라며 “무엇보다 오는 21일 이후 집회부터는 타지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조합원 다수도 복귀할 예정인데 지역 내 확산 방지를 위해 전남도 차원에서 집한 제한 명령 등 적절한 조치가 있어야 할 상황”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